승용차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상세 제원 공개… 1회 충전 609km 주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9일 미래형 SUV 수소전기차 ‘넥쏘’의 예약 판매 시작과 함께 제품 상세 제원을 공개했다.

넥쏘의 외장 디자인은 미래와 현재의 시각적 경계를 보여주는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 클린한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 히든 리어 와이퍼 등으로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에는 7인치 컬러 LCD가 적용된 ‘버추얼 클러스터’와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 내비게이션을 갖춰 운전자 시인성을 극대화한 ‘통합형 디스플레이’와 ‘브릿지 타입 센터콘솔’ 등이 적용됐다.

또한 수소 저장탱크 배치구조 최적화를 통해 동급 내연기관 SUV와 동등한 수준의 거주성과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839ℓ의 넓은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성능면에 있어서 넥쏘는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구조를 갖춰 154마력의 최고출력과 40.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17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96.2km/kg으로 한 번에 6.33kg의 수소를 충전해 609km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해 에어커튼, 에어로 휠,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등 디자인 설계와 차체 하부 풀 언더커버 적용 등으로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현대자동차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실시하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탱크 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

특히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 및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 적용으로 차량 자체의 충돌안전성도 확보했다.

또한 초고장력 강판 적용으로 고강도 차체를 구현하는 한편,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넥쏘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흡차음재 최적화 배치 및 주행 중 실내로 유입되는 바람 투과음을 차단해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확보했다.

현대자동차의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ADAS시스템 또한 넥쏘의 강점이다.

넥쏘에는 현대자동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일반도로에서 0~150km/h 사이 속도로 주행할 때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이 적용됐다.

또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과 함께 차선 변경 시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BVM)’, 후측방에 장착된 레이더로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제어·경고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 충돌방지 보조(RCCA)·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이 탑재돼 안전성을 제공한다.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또한 넥쏘의 강점이다.

12.3인치 사이즈의 고해상도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내비게이션 뿐만 아니라 실시간 수소충전소 정보, 환경개선 기여도(공기 정화량, CO² 절감량), 수소탱크 모니터링 정보(온도·압력, 상태) 등 수소전기차 특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측 분할 화면을 통해 번거로운 화면 간 이동 없이 내비게이션 안내를 받으면서 미디어, 공조, 날씨 등 다양한 컨텐츠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돼 운전자의 내비게이션 사용 편의성과 검색 정확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넥쏘에는 휴대폰 문자 수·발신 및 읽어주기 기능, 미러링크·애플 카플레이, 고화질(HD) DMB (※HD DMB 방송 지역에 한해 수신 가능) 등이 적용돼 편의성을 한층 끌어 올렸다.

넥쏘의 외장 컬러는 화이트 크림, 코쿤 실버, 카퍼 메탈릭, 티타늄 그레이(무광), 더스크 블루 5종이며, 내장 컬러는 그레이, 블루 2종으로 운영된다.

넥쏘는 모던, 프리미엄 2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세제혜택 후 기준으로 모던 6890만원, 프리미엄 7220만원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19일부터 서울, 울산, 광주, 창원 등 공모가 예정된 지역에서 주소를 둔 고객을 대상으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예약 판매에 들어갔다.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