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쇼

기아차, ‘2019 상하이 국제 모터쇼’ 참가… 차이나 프리미어 2종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기아자동차가 현지시간으로 16일 중국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언론 공개를 시작으로 개막하는 ‘2019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 참가, 차이나 프리미어 2종을 비롯해 다양한 신차를 전시한다.

이번 모터쇼에서 중국 최초로 공개되는 모델은 지난해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K3’를 중국 시장 특성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중국 전략형 신차인 ‘신형 K3’와 차세대 크로스오버 EV 콘셉트카 ‘이매진 바이 기아(Imagine by KIA)’이다.

특히 신형 K3의 경우 가솔린 모델과 함께 뛰어난 연비와 우수한 친환경성을 갖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및 중국 투어링카 챔피언십(CTCC) 출전을 위해 개조한 고성능차인 ‘CTCC 레이싱카’도 함께 공개된다.

중국 전략형 신차 K3는 역동적이면서도 볼룸감이 넘치는 외관,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우수한 실내 공간, 다양한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을 갖춘 다이내믹 세단이다.

또한 기존보다 길어진 차체 크기 및 롱후드 스타일의 전면부 등 전체적으로 더욱 우아하면서도 날렵한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특히 크고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를 겨냥해 풍부한 볼륨감을 자랑하는 세로바 형태의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 역동적인 심장박동을 표현한 전후면의 ‘하트비트’ LED 램프 등을 적용해 글로벌 모델과 차별화시켰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갖춘 바이두(百度) 기반 스마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물론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등 첨단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지난 서울모터쇼를 통해 아시아 최초로 공개된 바 있는 ‘이매진 바이 기아’는 첨단 기술 탑재는 물론 운전자의 감성적인 부분까지 충족시키는 인간지향적인 디자인을 적요, 기이차가 추구하는 미래 전기차 모델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자동차이다.

외관 디자인은 개방감과 개성이 느껴지는 전면부, 볼륨감 있고 날렵한 디자인이 강조된 측면부 등 전체적으로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부각되도록 했다.

실내에는 21장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중첩시켜 완성한 드라마틱한 대시보드를 적용, 탑승자가 21개의 분리된 화면을 통해 하나의 완성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기술과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를 지향하는 기아차의 디자인 전략을 반영했다.

이 밖에도 ‘이매진 바이 기아’에 전기차 모델에 특화된 공력 후드와 공력 필러 등을 개발 및 적용해 최대 항속거리를 구현하고자 했으며, 냉각 성능 향상 및 다운 포스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 주행성능 또한 극대화했다.

기아차는 이번 ‘2019 상하이모터쇼’를 기아차의 미래 신기술 및 브랜드를 체험하는 새로운 감성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The Vision Space’를 운영 콘셉트로 2,475㎡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K3 신차 4대, 스팅어, K5 Pro, KX5, 즈파오, 이파오, KX Cross 등 양산차 11대, 이매진 바이 기아 콘셉트카 1대 등 총 16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또한, R.E.A.D.(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시스템, VR 레이싱 게임, KX5 AR X-ray 등 흥미 가득한 다양한 전시물도 준비했다.

이 중 R.E.A.D.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차량 내의 오감 요소를 통합 제어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 시켜주는 시스템으로 지난 1월 미국 CES에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VR 레이싱 게임은 신형 K3 CTCC 레이싱카와 연계된 맵 구성으로 실제 자동차를 운전하는 듯한 재미를 주며, KX5 AR X-ray는 이동형 디스플레이가 KX5 차량을 따라 이동하며 차량을 투시, 증강현실을 통해 주요 사양을 관람객에 전달해 준다.

이와 함께 부스 디자인의 경우 고급스럽고 간결한 프레임 디자인으로 개방감을 확보하고 복층 구조 구성으로 공간 효용성을 더욱 높인 ‘기아 글로벌 커먼부스 3.0 디자인이 최초로 시범 적용돼,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의 편의를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아차는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이번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기아차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친환경·신기술 선도 기업의 이미지도 강화한다는 목표다.

사진제공=기아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