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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LA 오토쇼] 포르쉐, 주행 즐거움 재정의한 ‘신형 718 카이맨 GT4 RS’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포르쉐가 현지시간으로 11월 17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LA 오토쇼’ 언론 공개 행사에서 718 모델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 ‘신형 718 카이맨 GT4 RS’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최고출력 500마력의 고회전 미드 엔진을 탑재한 중량 1415kg의 ‘신형 718 카이맨 GT4 RS’는 주행의 즐거움을 재정의한다.

‘신형 718 카이맨 GT4 RS’는 718 모델의 새로운 플래그십으로 경량 구조, 극단적으로 민첩한 섀시 셋업, 정교한 에어로다이내믹, 독특한 사운드 트랙이 인상적인 드라이빙 머신이다.

특히, 컴팩트 미드 엔진 스포츠카 중 가장 강력한 모델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서 ‘718 카이맨 GT4’보다 23초 이상 빠른 랩 타임을 달성했다.

‘신형 718 카이맨 GT4 RS“는 ’911 GT3 컵 레이싱카‘와 ’911 GT3‘ 양산 모델에 탑재된 자연 흡기 6기통 엔진을 탑재해 극대화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엔진 회전수는 최대 9000rpm이며, ‘718 카이맨 GT4’에 비해 80마력이 증가해 중량 대비 마력은 2.83kg/PS다. 최대토크는 43.8kg·m에서 45.9kg·m으로 증가했다.

718 라인 최상위 모델 ‘718 카이맨 GT4 RS’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운전석과 조수석 창문 뒤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다. 에어 인테이크는 공기 흐름을 개선하는 동시에 감성적인 인테이크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리어 휠 앞의 인상적인 에어 인테이크는 그대로 유지되며 엔진 쿨링을 돕는다.

모든 최신 RS 모델과 마찬가지로 ‘신형 718 GT4 RS’는 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PDK)를 제공하며, 7단 기어를 빠른 속도로 변속해 최대 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수동으로 기어 변경이 가능한 기어 변속 패들 또는, 새롭게 디자인된 센터 콘솔의 셀렉터 레버를 사용할 수 있다.

짧은 기어비의 스포티한 PDK는 미드엔진 스포츠카의 놀라운 가속력을 보장한다. 718 카이맨 GT4 RS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3.4초(PDK 적용 시 3.9초) 소요되며, 7단 기어에서 최고 속도는 315km/h(PDK 적용 시 302km/h)다.

전형적인 RS 스타일의 경량 구조는 718 카이맨 GT4 RS 디자인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다.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된 보닛 및 프런트 윙 덕분에 공차 중량은 1,415kg이며, 이는 PDK를 장착한 718 GT4보다 35kg 가벼운 무게다. 단열재의 양을 줄인 경량 카펫, 경량 글래스로 제작된 리어 윈도우 및 경량 도어 패널 적용으로 불필요한 무게를 제거했다.

새로운 고정식 스완 넥 리어 윙, 알루미늄 윙 지지대는 GT4 RS만의 독특한 외관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포르쉐 911 RSR GT 레이스카에서 파생된 이 효율적인 리어 윙은 양산 모델 최초로 911 GT3에 적용했다.

718 카이맨 대비 30mm 낮은 지상고, 눈길을 사로잡는 프런트 휠 아치의 통풍구, 리어 디퓨저가 연결된 공기 역학적인 차체 하부 패널, 다중 조절 가능한 프런트 디퓨저, 사이드 블레이드가 결합된 새로운 프런트 스포일러 립은 트랙 전용 퍼포먼스 모드에서 기존 GT4 모델 보다 약 25% 더 큰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새로운 섀시 역시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볼 조인트가 섀시와 차체를 단단히 결합해 더 정확하고 직접적인 핸들링을 제공한다. 서킷 주행을 위한 조절식 섀시에는 RS 전용 쇽업쇼버 셋업와 개선된 스프링과 안티 롤 바를 포함한다.

옵션 사양의 바이작 패키지는 GT4 RS의 다이내믹한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프런트 러기지-컴파트먼트 리드, 프로세스 에어 인테이크, 쿨링 에어 인테이크, 에어박스 커버, 사이드 미러 상부 트림과 리어 윙은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된다.

티타늄 소재의 테일파이프는 포르쉐 935모델의 배기 시스템과 유사하다. 후면에 고정된 롤케이지도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졌다. 레이스-텍스(Race-Tex) 소재가 대시보드 상단 부분을 덮고 포르쉐 로고가 리어 윈도우를 장식한다. 바이작 패키지를 통해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 대신 20인치 단조 마그네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718 카이맨 GT4에 비해 모든 점에서 향상된 GT4 RS는 718 라인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의 랩 타임 기록은 이를 입증한다.

포르쉐 브랜드 홍보대사 요르크 베르그마이스터는 총 길이 20.832km 서킷을 7분09초300에 주파했다. 특히, 기존 20.6km에서 7분04초511을 기록, ‘718 카이맨 GT4’보다 23.6초 빠른 랩 타임을 달성했다.

 

718 카이맨 GT4 RS 구매 고객을 위해 포르쉐 디자인이 특별 제작한 ‘포르쉐 디자인 크로노그래프 718 카이맨 GT4 RS’는 견고한 하이-테크 티타늄 소재 기반의 고성능 경량 디자인 콘셉트로 차량만큼이나 역동적이다. 와인딩 로터는 스포츠카 림을 착안했으며, 차량과 함께 특정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포르쉐 신형 718 카이맨 GT4 RS의 판매 가격은 19% 부가세 및 국가 별 특별 사양을 포함해 14만1338유로부터 시작하며, 오는 12월부터 전 세계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모든 제원 및 옵션 정보는 국가 별로 상이하며, 국내 출시 일정 및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옵션 사양의 바이작 패키지 장착 시 에어로다이내믹은 더욱 증가한다.

한편, ‘718 카이맨 GT4 RS 클럽스포츠’ 레이싱 모델도 ‘2021 LA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며, 2022년부터 다양한 글로벌 레이싱 시리즈에 출전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포르쉐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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