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튜닝

[2017 슈퍼챌린지] 슈퍼 5R, 조의상 시즌 3승 달성… 챔피언 등극

[고카넷, 영암=남태화 기자] 슈퍼 클래스 최종 라운드 결과 조의상(지가토, 아반떼AD 스포츠)이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승, 시즌 3승 달성과 함께 챔피언에 등극했다.

5일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 내 상설경기장(1랩=3.045km)에서 진행된 ‘2017 엑스타 슈퍼챌린지’ 최종전 슈퍼 클래스 5라운드 결승에는 5대만이 참가해 경쟁을 펼쳤다.

오전에 진행된 예선에서 4위를 차지한 하대아(루키런, 투스카니)는 전 라운드 입상자 가산초 핸디캡 추가 결과 클래스 3번째 그리드를 배정 받았으나, 결승전 코스-인 중 우측 앞 타이어체결 불량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발목이 잡혀 결승전 진출이 좌절됐다.

결승전은 스탠딩 스타트 방식에 따라 슈퍼 300 클래스와 통합전 16랩(48.720km) 주행으로 진행됨에 따라 그리드 배정은 슈퍼 300 클래스가 선행에 정렬한 후 4~5대 그리드를 비워 놓은 상태에서 슈퍼 클래스 그리드가 정렬됐다.

슈퍼 클래스 가장 앞선 그리드에는 예선 1위를 차지한 조의상이 위치해 시즌 세 번째 우승과 함께 시즌 챔피언의 실낱같은 희망을 걸었다.

예선 2위를 차지한 김기환(루키런, 투스카니 엘리사)은 전라운드 입상자 가산초 핸디캡 1초를 추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두 번째 그리드에 위치해 4연승과 함께 시즌 챔피언을 동시에 노렸다.

세 번째 그리드를 배정 받은 하대아가 불참함에 따라 그리드는 비워진 상태에서 진행됐으며, 그 뒤로 이현재(이즈레이싱, 투스카니 엘리사), 정승혁(VULCAN, 아반떼AD 스포츠), 김진우(지가토, K3 쿱) 순으로 위치해 최종 라운드에 임했다.

결승전 스타트 신호가 나오고 최종 라운드에 참가한 5대의 경주차는 시즌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질주를 시작했다.

오프닝 랩 결과 조의상이 클래스 선두로 나섰으며, 그 뒤로 김기환, 이현재, 정승혁, 김진우 순으로 이어졌다. 랩을 거듭하면서 선두로 나선 조의상은 2위권과 거리를 벌리며 앞서 나가기 시작했고, 2위권에서는 김기환과 이현재가 접전을 펼쳤다.

현재 순위 상황으로는 조의상이 우승을 차지한다고 해도 종합 선두를 달리고 있는 김기환이 2위만 해도 챔피언이 되는 상황이라 상당히 유리한 입장에서 경기가 이어졌다.

6랩에서는 어느새 올라온 정승혁이 앞선 이현재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으며, 8랩이 끝나고 9랩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바로 클래스 선두를 달리고 있던 조의상이 피트로 들어왔다가 코스로 나가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확인한 결과 조의상이 자신에게 드라이브 쓰루 페널티가 나온 것으로 착각해 8랩을 마치고 드라이브 쓰루 패널티를 수행한 것이다. 실제 페널티는 같은 팀의 김진우가 플라잉 스타트를 범해 받은 것이었다.

하지만 조의상은 클래스 2위권과 이미 거리를 크게 벌린 상황으로 인해 드라이브 쓰루 패널티를 수행했음에도 여전히 클래스 선두를 유지하게 됐다.

9랩에서는 또 하나의 변수가 발생했다. 바로 2위만해도 챔피언이 되는 김기환이 9랩 주행 중 경주차 트러블에 발목이 잡히며 그대로 리타이어해 챔피언의 꿈을 접어야 했다.

경기 후반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여전히 조의상이 선두를 유지하고 있었고, 2위권에서는 정승혁과 이현재가 접전을 진행했다. 그 뒤로 김진우가 4위를 달렸다. 14랩에서는 2위권 접전 중이던 이현재가 정승혁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이후 경기는 순위 변동 없이 그대로 진행됐으며, 치열한 공방전 속에 조의상이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아 우승을 차지했다. 2위는 이현재가 차지했으며, 정승혁이 3위를 차지해 포디움 남은 한 자리에 올라 입상의 기쁨을 누렸다.

슈퍼 클래스 최종 라운드 결과 우승을 차지한 조의상이 시즌 세 번째 우승과 함께 23점을 추가해 86점으로 종합 1위로 올라서며 시즌 챔피언에 등극했다.

2위를 차지한 이현재는 19점을 추가해 84점으로 조의상보다 2점 뒤져 종합 2위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아쉽게 리타이어한 김기환과 3위를 차지한 정승혁이 70점으로 동률을 이뤘으나, 규정에 따라 우승이 많은 김기환이 종합 3위, 정승혁이 종합 4위로 시즌을 마무리했다.

사진 = 슈퍼챌린지 오피셜 포토(오환)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