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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조에, 2020년 유럽 EV 시장 베스트셀링카 등극… 유럽 내 연간 10만대 판매 돌파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르노 조에가 2020년 유럽 EV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3, 폭스바겐 ID.3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2020년 유럽 전체 EV 시장 규모는 75만5941대였으며, 10만657대를 판매한 르노 조에가 13.3%의 시장점유율을 가져갔다.

유럽 EV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연간 판매대수 10만대 벽을 넘어선 조에는 현재 판매 중인 EV 가운데 유일한 3세대 모델로 전년 대비 114% 성장하며 전기차 시장 내 리더의 입지를 굳게 다졌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유럽 내 주요국가의 EV 시장은 전년 대비 98.3% 급성장했다. 이를 통해 전체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EV의 비중은 약 5.53%를 기록했다.

이러한 급성장의 배경으로는 제조사들의 EV 집중 전략과 함께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대중운송수단에 대한 불안감 확산 및 이로 인한 1~2인승 시티 커뮤터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꼽힌다.

르노 브랜드는 2020년 한 해 동안 조에를 비롯해 캉구 Z.E., 트윙고 일렉트릭 등 EV 라인업을 총 11만5888대 판매, 전년 대비 101.4% 증가한 성장세와 함께 2020년 유럽 EV 시장 판매 1위 브랜드로 등극했다.

르노 조에는 2012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3세대에 이르는 동안 급격한 변화보다는 다기능성과 품질안정성 등 ‘실속 있는 경쟁력 다지기’에 집중해왔다.

또한, 광범위한 소비자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처한 결과 2020년까지 27만9331대의 누적판매대수를 기록할 수 있었으며, 그 중 유럽 내 핵심 자동차 시장인 프랑스에서 12만7186대, 독일에서 5만7840대를 판매하는 등 질적으로도 좋은 성과를 거둬왔다.

특히, 3세대에 새로 적용한 디자인과 신규사양 등은 모든 측면에서 E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르노 조에의 외관 디자인은 르노 그룹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섬세하고 우아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다.

또한, 후드의 윤곽선이 전면 중앙에 위치한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면서 르노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C자형(C-shape) 주간 주행등과 어우러져 매력적인 전면 모습을 완성했다.

르노 조에는 검증된 안정성과 실용성을 필두로 고객에게 ‘실용주의 모빌리티’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2012년 출시 이후 충전과정을 비롯해 ‘화재발생 제로’를 기록 중인 안전성, 치열한 경쟁을 뚫고 2020년 유럽 판매 1위에 오른 품질은 조에의 신뢰도를 한층 높여준다.

여기에 전국 460개 A/S, 125개 EV 특화 A/S 거점을 통해 보장하는 르노삼성의 정비 편의성은 검증된 제품경쟁력을 뒷받침해준다.

뿐만 아니라 출퇴근 용도 및 세컨드 카를 위한 최적의 효용성도 제공한다. 일평균 40km 주행 시 내연기관자동차 대비 유지비용 절감을 물론이고, 다른 EV 대비 낮은 구입비용을 자랑한다.

르노 조에는 54.5kWh 용량의 Z.E.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km(WLTP 기준 395km)이다. 특히,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현재 시판 중인 EV 중 유일한 3세대 모델로 많은 고객들의 실용주의를 완성해왔다”며, “2021년에는 국내 EV 시장에서도 실용주의를 우선시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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