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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1년 2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 영업이익률 6.2%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2021년 2분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한 30조3261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2분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도매판매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5% 증가한 103만1349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투싼,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 중심의 판매로 SUV 판매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크게 늘었던 지난해 동기 판매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1.0% 감소한 20만682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기저 효과에 따른 주요 시장 판매가 크게 성장한 가운데 주요 차종의 신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보다 73.6% 늘어난 83만667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한 30조3261억 원으로 집계, 크게 늘어난 글로벌 도매 판매에 따른 물량 증가 효과가 원 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특히, 2021년 2분기 원 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8.2% 하락한 1121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인센티브 감소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보다 1.9%포인트 낮아진 81.1%를 나타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 낮아진 12.7%를 기록했다.

이 결과,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9.5% 증가한 1조8860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영업이익률은 6.2%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5020억 원, 1조9826억을 기록했다.

2021년 상반기 실적에서는 203만1193대 판매로 집계, 매출액 57조7170억 원, 영업이익 3조5426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 개선과 코로나19로 인한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은 지속되겠으나, 글로벌 반도체 공급 정상화 지연 및 원자재 가격 상승, 3분기 영업일수 감소에 따른 글로벌 재고 부족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2분기를 정점으로 3분기부터 상황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완전한 정상화에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은 3분기까지 이어진 뒤 4분기부터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사 역량을 동원한 추가 물량 확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주요 반도체 업체와의 파트너십 추진 등을 통해 하반기 생산 증대를 추진해 상반기의 일부 생산 차질을 만회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향후에도 이러한 부품 공급 이슈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대체소자 발굴 지속, 부품 현지화율 확대, 공급 업체 다변화, 선행 재고 관리와 같은 선제적인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도 하반기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대외적인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GV70, 싼타크루즈, 제네시스 전용 전기차 등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부터 아이오닉 5 생산 정상화를 통한 판매량 확대 및 제네시스 최초의 전용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친환경 차량 판매 확대를 지속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중단했던 중간배당을 다시 실시하기로 결정하며, 중간배당 금액을 2019년과 동일한 1,000원(보통주 기준)으로 정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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