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부품

한국타이어 타운카,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스마트홈 분야 최종 우승 쾌거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사내 벤처 1호로 탄생한 아파트 기반 자동차 공유 서비스 ‘타운카’가 신한금융그룹의 신한 스퀘어브릿지가 주최한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에서 스마트홈 분야 우수팀에 선정되며 최종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술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기술 수요가 있는 기업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술 수요 기업은 4차 산업 기반의 신기술 도입을, 스타트업은 대기업·중견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 확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타운카’는 홈 IoT와 AI 분야의 성장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업 ‘코맥스&코맥스벤처러스(코맥스)’와 매칭돼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았다.

한국타이어의 사내 제안 제도 ‘프로액티브 스튜디오’를 통해 사내 벤처 1호로 성장한 타운카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유휴자원을 공유해 공동주택의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최종 우수팀으로 선정됐으며, 상금 2000만원과 상패를 수여 받는다.

또한. 멘토링을 지원받았던 스마트홈 분야 대표기업 코맥스와 협업 기회가 제공되어 아파트 기반 플랫폼으로 확장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타운카는 유휴시간이 많은 자동차를 이웃과 공유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아파트 이웃간 자동차 공유 서비스’ 플랫폼이다.

특히,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소유 자동차를 이웃과 공유해 소유주는 수익을 얻고, 자동차가 필요한 이웃은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동차 보험 가입이 가능하고 불특정 다수가 아닌 같은 아파트에 사는 이웃에게만 이용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다.

이외에도 등록 자동차 소유주에게 최고의 차량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자동차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도록 돕고, 대여 이웃에게는 완벽하게 관리된 차량을 제공해 보다 안전한 차량 공유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포스트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사업비를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았을 뿐만 아니라, 지난 2019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주관 사내벤처 활성화 유공 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타운카 운영사인 ‘주식회사 타운즈(TOWNZ)’는 앞으로도 모빌리티만이 아니라 ‘타운’을 기반으로 하는 숨겨진 가치를 지속적으로 찾아내고, 나아가 더 많은 유휴자원 발굴을 통해 사회의 건강한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