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부품

하만, 자동차 내 콘서트 경험 재정의 한 새로운 커넥티드 오디오 혁신 솔루션 2종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하만(HARMAN)이 ‘CES 2021’에 앞서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 행사 ‘하만 익스플로어 2021’에서 새로운 수준의 개인화 및 소통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새로운 커넥티드 오디오 혁신 솔루션 ‘L.I.V.E.(Live Interactive Virtual Experience, 라이브 인터랙티브 가상 경험)’와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를 공개했다.

‘하만 익스플로어 2021’에서 발표된 자동차, 가정용, 이동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된 L.I.V.E.와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라이브 음악 공연에서의 에너지와 소통 작용에 대해 소비자가 디지털 경험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개인 맞춤화로 구현한 솔루션이다.

최근 닐슨 뮤직과 MRC 데이터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음악 팬의 절반은 라이브 음악 이벤트가 없을 때 라이브 스트림 공연이나 가상 콘서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의 드라이브-인 콘서트는 아티스트와 팬 간의 상당한 공간적 제약을 초래하고 가상 콘서트는 기본적인 수준의 참여를 위한 온라인 비디오 및 대화창을 제공하는 웹기반 경험으로 국한되고 있다.

이러한 제한은 전통적인 라이브 공연의 연결성과 참여의 폭을 좁혀 아티스트와 팬간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해친다.

하만의 L.I.V.E.와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콘서트 경험의 경계를 확장시키며, 최신 혁신 솔루션을 통해 모든 음악 애호가에게 어디에서든 콘서트 경험을 향상시키고 개인 맞춤화 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하만의 오토모티브 사업부 프랭크 모파 전무는 “전통적인 라이브 공연 이벤트들이 중지됨에 따라 라이브 음악 경험에 대한 니즈는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졌다”며, “그 결과 라이브 콘서트 스트리밍과 드라이브-인 콘서트 중심으로 음악을 즐기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만은 음악과 경험이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잘 알고 있으며, 최상의 차량 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하만의 노력은 최신 오디오 혁신을 통해 실현되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수십년간의 음향에 대한 전문성과 당사의 선도적인 커넥티드 기술이 결합된 차량은 오직 하만이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라이브 콘서트를 구현한다”며, “팬들은 어디서든 라이브 공연의 에너지와 마법과 같은 순간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하만 익스플로어 2021’에서 발표된 역동적인 차량 내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두 가지 혁신 기술은 다음과 같다.

라이브 콘서트의 짜릿함과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하만의 L.I.V.E. 플랫폼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회적 거리두기 중인 콘서트고어가 자동차 또는 집 어디에서든 편하게 콘서트장, 아티스트 그리고 음악과 직접 교감하게 하고 아티스트가 팬과 직접 소통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L.I.V.E.의 양방향 소통 흐름을 통해 팬들은 L.I.V.E.로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곡을 신청하기도 하고 다음 곡을 선정하기도 하며 다음 무대에서 특정 악기가 연주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동시에 아티스트는 무대 공연 중에 팬과 상호 소통하고 팬들의 환호에 응답하며 팬이 요청한 노래를 연주하며 관객 참여를 이끌 수 있다.

L.I.V.E.는 고품질 라이브 스트리밍, 소비자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및 세계적인 수준의 하만의 프로페셔널 조명과 음향 성능을 활용하며, 차량용, 모바일용, 개인 컴퓨터용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L.I.V.E.의 중심은 인터랙티브 ‘팬 공간’으로 공간 내부의 스크린과 조명 요소들을 통해 팬의 에너지, 열정, 박수 등을 아티스트에게 직접 전달하는 허브가 된다.

L.I.V.E.는 응원형 이벤트 장치, 장내 라이팅 쇼, 각종 굿즈 및 증정 행사와 팬 투표 등 새로운 형태의 팬과 아티스트와의 소통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팬과 공연자 간의 강력한 교감이 가능해진다.

특히, 팬은 원격 및 디지털 방식으로 환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는 이 에너지를 받아 음악으로 피드백할 수 있다.

또한, L.I.V.E.는 콘서트고어가 공연에 자신이 원하는 시각적 음향적 경험을 연출할 수 있게 해주며,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드럼 솔로를 줌인 하거나 리드 싱어에 초점을 맞추는 등 카메라 앵글을 더욱 클로즈업하고 개인 맞춤화 작업을 할 수 있다.

하만의 인터랙티브 오디오 기술인 버추얼 베뉴 및 하드웨어에 구애 받지 않는 개인 맞춤 오디오 환경 플랫폼인 퍼소니-파이와 같은 하만의 음향 기술은 사용자가 특정 선호도에 맞춰 콘서트의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게 하여 맞춤형 공연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5G 기술을 통해 고품질의 음향과 영상을 지원하며 노래 가사, 아티스트 소개, 무대에서 연주되는 악기에 대한 상세 정보, 유사한 음악 추천 등과 같은 실시간 보너스 정보도 자동으로 제공한다.

L.I.V.E.와 함께 라면 이제 좋아하는 공연을 더 이상 지루한 일방적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볼 필요가 없다.

자동차라는 공간에서 몰입형 오디오 경험을 만들려면 품질과 안전성은 물론, 인체 공학성 및 실용성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만의 새로운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혁신적인 모듈식 디자인으로 처음부터 자동차 친화적으로 설계되었다.

업계 최고의 자동차 인테리어 및 시트 공급 업체인 그래머 사와 협력해 개발된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안전하고 안락하며 자동차 실내에 완벽히 통합된 높은 수준의 오디오 성능을 제공한다.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3D 공간 오디오 경험에서 개별 사운드 영역 및 가장 섬세한 수준의 개인 맞춤형 음향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가장 진보된 오디오 기능을 제공한다.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랫폼은 현재 상용화가 가능하여 OEM사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는 기본형과 플러스 두 가지 시스템으로 제공된다. 먼저 기본형은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서라운드 사운드 및 2채널 오디오 레벨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동차 탑승자는 오디오 경험을 개인별 맞춤화 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기대하는 높은 수준의 프리미엄 하만 오디오 사운드를 제공한다.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러스는 헤레스트 부분에 기계식 윙을 추가해 전 중에도 실감나는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고, 윙을 접으면 일반적인 형태의 헤드레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운드 존 및 공감 음향 같은 첨단 기능을 포함한 퍼스널 오디오 헤드레스트 플러스는 더욱 높은 수준의 성능과 사용자 맞춤 음향을 지원하여 차원 높은 프리미엄 오디오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헤드레스트 윙은 시선을 가리거나 가시성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고 조용하며 편안하게 움직이도록 설계됐다.

사진제공=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