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튜닝

대한자동차경주협회, 모터스포츠 종합 시상식 15일 개최… 2022 최고 모터스포츠 스타 누구?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사단법인 대한자동차경주협회(협회장 강신호)가 주최·주관하는 모터스포츠 종합 시상식인 ‘2022 KARA PRIZE GIVING’이 12월 15일 서울 그랜드 워키힐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 시상식은 공인 자동차경주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영광의 주인공이 참석하는 모터스포츠인 전체의 축제로, 2019년 이후 2년 만에 재개됐다. 2020~2021년은 수상자 발표 외 별도 시상식은 열지 않았다.

올해 역시 대한자동차경주협회가 공인한 대회 전체를 대상으로 드라이버 라이선스 C등급 클래스 종합 챔피언, B등급 이상 클래스 종합 1~3위에 트로피를 수여한다.

시상 대회는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현대 N 페스티벌,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 KIC컵 투어링카 레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KIC 카트 챔피언십, 로탁스 맥스 챌린지(카트), SM 짐카나 챔피언십, 그리고 심레이싱 종목인 삼성화재 e슈퍼레이스, 현대 N e-페스티벌 등 9개 시리즈다.

공인 대회 입상자 시상 외 부문별 대상 격인 ‘올해의 드라이버상’, ‘올해의 레이싱팀상, ‘올해의 기록상, ‘올해의 오피셜상’,’올해의 서킷상’ 등 협회 자체 기준 시상도 이어진다.

협회는 올해 오피셜 시상 범위를 확대, 기존 ‘올해의 오피셜상’외 ‘올해의 오피셜 특별상’과 ‘올해의 여성 오피셜상‘ 2개 부문을 신설해 경기운영 심판원의 중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여성 모터스포츠인에게도 초점이 맞추어 진다. 협회는 FIA 여성 참여 캠페인 ‘Woman in Motorsports’의 일환으로 기존 ‘올해의 여성 드라이버상’과 오피셜 부문에서 추가된 ‘올해의 여성 오피셜상’을 묶어 별도 시상 세션을 운영키로 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모터스포츠 팬이 수상자 결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등 선정 방식도 달라졌다.

팬 투표 반영 종목은 ‘올해의 드라이버상’, ‘올해의 레이싱팀상’, ‘올해의 여성 드라이버상’ 등 핵심 3개 부문으로 취재기자 투표 50%, 공인대회 심사위원 투표 30%, 팬 투표 20%의 비중으로 수상자를 결정한다. 예년에는 100% 기자단 투표로 결정되던 종목들이다.

팬투표는 12월 9일까지 이어지며, 협회 홈페이지(kara.or.kr) 및 SNS에서 모터스포츠 팬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어워드의 하이라이트인 ‘올해의 드라이버상’의 경우 드라이버 라이선스B 등급 대회 시즌 챔피언, A 등급 이상 대회 시즌 1~3위가 후보로 올랐다.

이에 따라 올해는 김종겸(한국아트라스BX모터스포츠), 김재현(볼가스모터스포츠), 장현진(서한GP), 정경훈(서한GP), 한상규(V8), 박준의(쏠라이트 인디고 주니어) 여섯 명 중 영광의 주인공이 탄생하게 된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 관계자는 “2022년은 슈퍼레이스 경기당 평균 관중이 1만3,693명에 달하는 등 타 스포츠를 앞서는 결과를 내며 치열한 승부를 선사한 한해였다”며, “KARA PRIZE GIVING이 올 시즌 모터스포츠의 성장을 이끈 주인공들의 공로에 박수를 보내는 자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ARA PRIZE GIVING’은 2011년부터 정례화 된 협회의 연말 공식 행사로 올해 12회에 접어든 국내 최고 권위 시상식이다.

사진제공=대한자동차경주협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