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자동차관리] 새해맞이 자동차 점검 ‘시야를 확보하라!’

[고카넷] 2015년 양띠의 해가 밝았다. 여러 가지 계획으로 새 출발을 다짐하는 시기인 만큼, 내 차를 위한 새해맞이 점검 계획 역시 필요하다.

특히 연 초부터 이어진 혹한과 폭설로 인해 국토교통부는 제설대책기간을 정하고 예년보다 강화된 제설대책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에서는 궂은 날씨에 대비하고 2015년 한 해를 환하게 밝혀줄 수 있는 운행 시야 확보 방법을 소개한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김민 상무는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밤이 길고 눈보라, 비, 돌풍 등의 악천후가 잦아 주행 중 시야확보가 어려운 시기“라며, “새해를 맞아 전조등과 와이퍼를 미리 점검하고, 차량 결빙현상을 방지하는 등 철저한 혹한기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동차의 시력을 높여주세요!’ 전조등 점검]

2015_0109-03불스원_새해_자동차_점검_01전조등_점검

낮보다 밤이 긴 겨울철에는 야간에 운전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자동차의 ‘눈‘인 전조등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유독 전조등이 어둡게 느껴진다면 이는 전조등의 전구 수명이 다했기 때문이거나, 차에 전기를 공급해주는 알터네이터의 문제일 수 있다. 따라서 전조등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보고 수명이 다한 전구는 교환하도록 한다.

또한 전조등 전면부 커버가 오염되거나 습기가 찰 경우, 전구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커버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전조등을 켜고, 에어컨과 라디오 등을 켰다 껐다 했을 때 전조등 밝기에 변화가 생긴다면 알터네이터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반드시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점검을 받도록 한다.

2015_0109-03불스원_새해_자동차_점검_02올웨더_플러스_전구

보쉬의 ’올웨더 플러스(All Weather Plus)’ 전구는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골드 빛의 전구로 보다 밝은 빛으로 눈, 비 등의 악천후 시 뛰어난 시인성을 발휘해 안전 운전에 도움을 준다.

 

[‘눈꺼풀도 튼튼하게’ 폭설 대비 와이퍼 관리]

2015_0109-03불스원_새해_자동차_점검_03와이퍼_관리

폭설과 한파에도 선명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와이퍼 관리가 필수이다. 와이퍼가 얼어붙어 작동하지 않는다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눈이 온다는 예보를 들었다면 와이퍼를 세워놓는 것이 좋다. 만일 와이퍼가 유리면에 얼어붙었다면, 엔진을 예열한 후 히터를 작동시켜 천천히 녹여주는 것이 좋다.

언 와이퍼를 해동하지 않고 작동하게 되면 고무날에 손상을 입어 와이퍼 수명이 단축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와이퍼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다. 와이퍼 고무날은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마모 혹은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연간 1~2회 교체를 권장하며, 와이퍼 작동이 예전 같지 않은 경우 이전 교체 시점을 확인하고 필요 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서리, 성에 제거 및 김서림 방지로 자동차 시야확보 완성!]

 

겨울철에는 차량의 내부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로 인해 유리에 서리나 성에가 자주 껴 운전할 때 시야확보에 많은 불편을 준다.

그러나 급한 마음에 플라스틱이나 금속제 도구로 성에나 눈을 긁어내는 것은 금물이다. 유리에 흠집이 생겨 교체를 해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리나 성에를 제거할 때에는 히터 송풍구를 차창 쪽으로 향하게 하고 어느 정도 녹인 후에 제거하는 것이 좋다. 미리 성에 제거제를 구입해 두거나, 주차 때 성에방지용 커버 또는 신문지 등으로 차 유리를 덮어 두면 불편을 덜 수 있다.

혹한의 날씨 탓에 자주 발생하는 김 서림 현상은 히터를 켠 상태에서 에어컨을 동시에 작동시키면 쉽게 없앨 수 있다.

도로를 달리는 도중 김 서림이 생기는 불편한 상황을 막고 싶다면 공기순환 상태를 외기유입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고카넷 뉴스 팀 = physcis@gocarnet.co.kr

자동차&모터스포츠 전문 인터넷 매거진 ‘고카넷[GoCarNe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