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앤컴퍼니, 여름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소개
[고카넷, 글=김재정 기자] 불볕더위와 장마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는 온도 변화에 민감한 차량용 배터리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차량 내 에어컨, 통풍 시트 등 다양한 전장(전자장비) 사용으로 배터리 전력을 소모하는 양이 늘어나면서 차량의 퍼포먼스를 유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자동차에 탑재된 납축전지 배터리의 수명이 저하되면 전류 이동 방해로 이어져 방전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차량용·산업용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사업형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에서 여름철 올바른 자동차용 납축전지 배터리 관리법을 소개한다.
모든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자동차용 납축전지 배터리가 쓰인다. 납축전지 배터리는 납과 황산의 화학 반응 유도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켜, 차량의 시동을 걸거나 전장 부품 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방전된 이후에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2차 전지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납축전지 배터리의 교체 주기는 최대 3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5만km를 기준으로 한다.
다만, 외부 온도나 부가적인 전장 부품 사용에 따라 배터리 교체 주기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행거리 1만km마다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용 납축전지 배터리는 외부 온도에 따라 내부에서 이상 화학 반응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여름철에는 고온에 장시간 노출된 차량의 배터리에서 출력이 줄어들면서 방전될 확률이 높아진다.
배터리의 성능과 출력 등에 영향을 받는 만큼, 가능하다면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실내 주차를 권장한다.
장대비가 쏟아지는 장마철에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공기 중의 수증기가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단자에 닿으면서 백화현상(자연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배터리의 부식은 자가 방전뿐만 아니라 접촉 불량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습기 제거와 윤활제 사용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리도 중요하다.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차량의 전장 부품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다. 그중, 차량 블랙박스는 배터리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상시 녹화가 아닌 절전 상태로 변경하는 게 효과적이다.
주차 중 블랙박스의 전압 값을 과도하게 낮추면 방전 가능성도 커져,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을 위해서 12.4V 이상 적정 전압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시간 운행하지 않는 차량에서는 배터리 과방전도 발생한다. 주 1회 이상 차량에 시동을 걸어 30분 정도 주행하며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 모터를 구동했을 때 측정된 전압이 9.5V에 가깝다면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된 상태이므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은 정비소에서 측정할 수 있으며, 차종에 따라 차량 내에 배터리 전압계가 달려 있기도 하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 배터리에는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내장되어 있어 운전자가 보닛을 열고 직접 배터리 상태를 판별할 수 있다.
인디케이터는 녹색이면 정상, 검은색은 충전이 부족한 상태이며, 흰색은 배터리에 문제가 있어 교체가 시급하다는 의미다.
한국타이어의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는 2021년 납축전지 배터리 회사 ㈜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흡수합병해 사업형 지주회사로 새롭게 출범했다.
한국앤컴퍼니에서 납축전지 배터리 사업을 담당하는 ES사업본부는 국내를 비롯한 미국과 유럽, 두바이에 위치한 4개의 글로벌 영업 거점과 3개의 국내외 생산시설, 한국 연구개발(R&D) 센터를 기반으로 세계 약 100개국, 450개 고객사를 확보하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그룹의 글로벌 브랜드인 ‘한국(Hankook)’을 반영한 프리미엄 AGM(Absorbent Glass Mat Tech) 배터리를 국내에 새롭게 출시하며, 프리미엄 납축전지 시장을 정조준 했다.
최근 국내에서 고효율 엔진 시스템과 스마트 전력 관리 차량 기술, 다수의 전장 부품 등을 탑재한 고성능 차량이 보편화되면서, 최적화된 성능을 갖춘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 ‘아트라스비엑스(ATLASBX)’ 브랜드 배터리 단일로 운영 중이던 라인업을 ‘한국’과 ‘아트라스비엑스’로 이원화해, 프리미엄 AGM 배터리와 MF(Advanced Maintenance Free Tech) 배터리를 판매하고 있다.
‘한국 AGM 배터리’는 고효율 배터리로 ‘유리섬유매트(Absorbent Glass Mat)’에 전해액이 흡수된 신제품이다. 독립형 가스 제어 밸브와 유리 섬유로 만들어진 격리 판을 사용한 만큼 전해액 유출이 없다. 내부 저항성을 낮추면서 에너지 전달 효율을 높여 기존 MF 배터리 기술보다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특히, ‘ISG(Idle Stop & Go)’ 시스템이 탑재된 신형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로, 최신 카본 화학 물질 첨가 기술을 통해 충전 성능도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약 175% 향상시켰다. 운행 중 신호 대기 상황에서 공회전을 강제로 막아 일시적으로 시동을 정지시키는 ISG 기능의 비활성화를 방지하고, 각종 모듈과 통신해 전력 효율을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국내 납축전지 업계 최초로 개발한 ‘엑스 프레임 플러스 극판 기술’과 ‘AGM 극판군 압축 기술’을 적용해 자사 기존 제품 대비 약 110% 향상된 저온 시동 전류 (CCA) 성능도 갖췄다. 전류 값이 클수록 저온에서 시동이 잘 걸려 CCA가 높은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의 시동이 더 원활하게 걸린다. 성능은 물론 품질 보증 시스템도 국내에서 최장기간인 2년간 제공한다.
사진제공=한국앤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