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볼보트럭, 국내 최초 상용차 운전자에 대한 일반인 인식조사 실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볼보트럭이 세계 각지의 대형 상용차 운전자 및 도로 교통 안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16-65세의 대한민국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설문 내용에는 상용차 운전자들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한국에는 약 200만명이 넘는 트럭 운전자들이 있으며, 평균 연령은 40-59세로 하루 13시간 이상, 330km가 넘는 거리를 운행한다.

트럭 운전은 상당한 수준의 운전기술과 경험을 요구하며, 도로에서의 안전, 환경 보호, 운송의 효율성 등 모든 부분에서 운전자의 숙련도가 상당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그렇다면, 트럭을 실제로 운행하는 운전자들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은 어떨까? 실제로 볼보트럭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4%는 대형 트럭 운전에는 상당한 수준의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운전자들이 도로 위에서 법규를 준수하며 책임감을 갖추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54%에 그쳤다.

이는 국내의 다른 직업들인 조종사(92%), 의사(84%), 은행원(82%)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치이며, 영국에서 수행된 조사에서 도출된 74%의 신뢰도보다도 낮은 결과이다.

또한, 응답자의 65%는 운송 및 화물 업계에서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는 상용차 운전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도로 위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트럭 운전자들은 오랜 기간동안 경험을 쌓으며 숙련된 전문가로 오늘날 업계에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절반은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트럭 운전자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볼보트럭코리아는 1997년 설립 이후부터 운전자 뿐만 아니라 모든 도로 이용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에 관한 메시지를 전해왔으며, 지난 21년간 약 1만6500명 이상의 운전자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현재는 안전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종류의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볼보트럭 고객들에게 더욱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칼 요한 암키스트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안전 총괄 본부장은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 중 하나는 운전자의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지만, 오늘날 우리의 산업은 숙련된 운전자가 부족하다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상용차 운전자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키고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숙련된 운전자를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금번 볼보트럭 설문 조사는 리서치 전문 업체 GfK 스웨덴에서 진행했다.

사진제공=볼보트럭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