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IAA 2018’ 참가… 세계 최초 양산형 혁신 기술 대거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IAA 2018’에 참가, 상용차 시장의 미래를 제시할 최첨단 주행 및 안전 기술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이번에 공개한 혁신 기술은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Ctive Drive Assist)를 비롯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긴급 자동 제동 보조 시스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 카메라와 모니터를 통해 기존의 사이드 미러를 없앤 혁신적인 미러 캠(mirror-cam), 멀티미디어 콧핏 등 4가지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혁신 기술은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로 메르세데스-벤츠는 2014년 7월 자율 주행 컨셉트 트럭인 퓨처 트럭(Future Truck)을 세계 최초로 소개한 이후 양산형 부분 자동 주행 시스템을 처음 선보이게 됐다.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는 독립적으로 제동, 가속, 스티어링이 가능하며, 특정 속도 영역에서 작동하는 시스템과 달리 액티브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전달되는 도로 정보를 결합해 차량의 전방, 측면, 상하 지형 등 전 방향의 움직임을 전 속도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는 스탑 앤 고(stop-and-go)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선 유지 어시스턴트(lane-keeping assistant)를 기반으로 한다.

여전히 운전자의 기본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지만 운전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도로 상에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개선된 5세대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를 통해 대형 트럭 안전성에 있어 오랜 기간 세계 시장에서 입증된 선구자적 위치를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

2006년 세계 최초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1(ABA1)를 선보인 이후 약 23만대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자동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이 장착돼 판매됐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는 기존 시스템 보다 트럭 전방 공간의 감지 능력을 더욱 향상 시켜 후방 추돌 방지와 예기치 못한 보행자의 움직임에 대한 반응력을 더욱 향상 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레이더와 카메라 시스템의 결합으로 작동되며, 전방에 가까워지는 사물뿐 만 아니라 걸어가는 보행자에 대해 자동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완전 제동을 시행하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메인 미러와 광각 미러가 미러 캠(mirror-cam)으로 적용된 최초의 미러리스 트럭 기술을 선보인다.

미러 캠(mirror-cam) 시스템은 자동차 외부에 장착된 2대의 카메라와 운전석 내부 A-필러에 장착된 2개의 15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다.

또한 측 후방의 사각지대를 없애 운전자에게 혁신적으로 향상된 전방위 시야를 제공하며, 공기역학, 안전성, 차량 조작 측면에서 엄청난 효율 향상을 실현한다.

트럭 운전자들은 하루에도 장시간 고된 운전에 노출돼 있으므로 모든 새로운 기능은 운전자의 관점에서 고안되며, 일을 마친 후 또는 운전 시간 중간에 자동차 내부에서 휴식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HMI(human-machine interface)가 어떻게 설계되느냐에 따라 운전자의 수행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새로워진 HMI(human-machine interface)를 적용한 멀티 미디어 콕핏(multi-media cockpit) 운전석은 트럭 운전자에게 디스플레이 및 조작성 면에서 수준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2개의 인터랙티브 스크린이 기본 구성돼 이를 통해 운전자는 마치 미래형 디지털 업무 공간에서 일하는 듯이 운전 중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다양한 운전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운전 정보 외에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은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통해 자동차와 연결되어 다양한 기능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사진제공=다임러 트럭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