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5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10년 연속 완주 대기록 도전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간으로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뉘르부르크 지역에서 열리는 ‘2025 뉘르부르크링 24시’에 출전, 10년 연속 완주라는 대기록 달성에 도전한다.
‘뉘르부르크링 24시’는 ‘녹색지옥(The Green Hell)’이라고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레이스 트랙으로 꼽히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24시간 동안 주행하며 총 누적거리를 측정해 순위를 정하는 자동차 경주대회이다.
특히, 양산차를 기반으로 개발된 경주차만이 출전할 수 있는 유일한 24시간 내구레이스이기도 하다.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25km가 넘는 길이, 최대 300m의 높낮이 차, 170개에 달하는 코너 등 가혹한 코스로 유명하며, 뉘르부르크링 24시의 평균 완주율은 60~70% 정도에 불과하다.
현대차는 가혹하고 험난한 코스를 활용해 양산차를 검증하는 테스트 무대이자 ‘현대 N’이 발원한 대표적 장소인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완주를 목표로 출전한다.
현대차는 2016년 첫 출전 이래 2024년까지 9년 간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에 성공한 바 있다. 특히, 아반떼 N TCR이 참가한 TCR 클래스에서 4년 연속(2021~2024년) 우승을 거머쥐었다.
현대차는 올해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2개 클래스에 참가해 현대 N의 우수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다시 한 번 증명할 계획이다.
배기량 2,000cc 미만 전륜 투어링 경주차가 경쟁하는 ‘TCR 클래스’에 아반떼 N TCR이 출전한다.
배기량 2,000cc 미만 양산차를 기반으로 튜닝을 최소화한 차량들이 경주하는 ‘SP3T 클래스’에는 ‘아반떼 N1 컵 카’가 참가한다. 특히, 아반떼 N1 컵 카의 뉘르부르크링 24시 첫 출전이다.
TCR 클래스에는 마뉴엘 라우크, 마크 베셍, 크리스터 조엔스 등으로 구성된 ‘유럽팀(Team Europe)’과 마이클 루이스, 메이슨 필리피, 브라이슨 모리스, 로버트 위킨스가 드라이버로 참가하는 ‘아메리카팀(Team Americas)’이 현대차의 5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TCR 클래스 우승을 노린다.
특히, 아메리카팀 소속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로버트 위킨스는 장애인 드라이버로서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에 도전한다.
로버트 위킨스는 2018년 큰 사고를 겪으며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은 장애인 드라이버로, 2022년 핸드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해 레이싱 현장에 복귀했다.
아반떼 N1 컵 카가 서킷을 달리는 SP3T 클래스에는 한·중·미 3개국의 드라이버 4명으로 이뤄진 ‘현대 N 컵팀(Team Hyundai N Cup)’이 출전한다. 이들은 아반떼 N1 컵 카가 경주차량으로 활용되는 한·중·미 각 지역 대회에서 좋은 활약을 펼친 드라이버들이다.
한국 드라이버로는 현대 N 페스티벌 N1 클래스에서 2년 연속(2023, 2024년) 우승한 김규민 선수와 지난해 ‘현대 주니어 드라이버’로 최종 선발돼 올해 뉘르부르크링 24시 참가 자격을 얻은 김영찬 선수가 출전한다.
중국 선수로는 지난해 TCR 아시아 챔피언이자 중국 현대 N 컵 앰버서더인 장 젠 동이, 미국 선수로는 2024년 TC 아메리카 시즌 챔피언인 제프 리카가 참가한다.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장 박준우 상무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Born in Namyang, Honed in Nürburgring’(남양에서 태어나 뉘르부르크링에서 담금질했다)이라는 현대 N의 의미가 담긴 요람이자 고성능 N의 기술적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무대”라며,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뿐만 아니라, 엘란트라 N 양산차를 기반으로 한 N1 컵 카의 뉘르부르크링 24시 데뷔를 통해 과거부터 누적해온 현대 N 모델의 우수한 내구성을 전세계 N 팬들에게 알릴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