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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BMW, 고성능 M 하이 퍼포먼스 상위 모델 ‘컴페티션’ 사양 2종 국내 출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BMW 코리아(대표 한상윤)는 22일 고성능 M 하이 퍼포먼스 모델 중에서도 상위 모델인 ‘컴페티션’ 사양을 탑재한 2종의 고성능 스포츠 모델을 국내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모델은 ‘신형 M3 컴페티션’과 ‘신형 M4 컴페티션’으로 BMW의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와 M 모델 특유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이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신형 M3 컴페티션’과 ‘신형 M4 컴페티션’에는 오랜 시간동안 수많은 BMW M 마니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아온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신형 M4 GT3 레이스카’와 동일한 환경에서 개발된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은 510마력의 최고출력과 66.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특히, BMW M 엔진 특유의 고회전 특성과 폭 넓은 영역에서 뿜어져 나오는 최대토크가 조화를 이뤄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3.9초밖에 걸리지 않으며, 시속 200km까지도 단 12.5초 만에 가속하는 등 폭발적인 가속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두 모델에 맞춤식으로 개발된 전용 냉각 시스템과 BMW M의 모터스포츠 전문성이 투입된 오일 공급 시스템을 통해 트랙 주행과 같은 가혹한 주행 환경에서도 엔진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이외에도 8단 M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기본으로 탑재되는데, 최신 드라이브로직 기능이 적용된 덕분에 운전자는 변속 시점을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신형 M3 컴페티션’과 ‘신형 M4 컴페티션’의 차체는 앞뒤 50:50 무게 배분과 낮은 무게중심, 넓은 윤거를 갖도록 설계돼 코너에서도 극도로 높은 한계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엔진룸 및 앞뒤 차축의 각종 스트럿과 보강 패널, 강철 재질 마운트 등으로 비틀림 강성을 크게 강화한 덕분에 민첩한 조향 반응뿐만 아니라 한계 주행 상황에서도 정교한 핸들링을 보장한다.

이외에도 트랙 주행을 고려해 앞 19인치, 뒤 20인치 M 경량 단조 휠이 적용돼 민첩한 핸들링 성능과 최상의 구동력을 동시에 발휘하며, 어댑티브 M 서스펜션, M 스포츠 디퍼렌셜, M 컴파운드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탑재돼 더욱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스포츠 드라이빙을 상징하는 모델답게 2종의 컴페티션은 모두 한층 다이내믹하고 즐거운 트랙 주행을 지원하는 M 전용 기능이 새롭게 탑재됐다.

먼저 두 모델에는 트랙션 컨트롤 기능을 총 10단계로 조절 가능한 M 트랙션 컨트롤과 드리프트 주행을 측정 및 기록하는 M 드리프트 애널라이저, M 랩타이머 기능으로 구성된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이 최초로 적용된다.

또한, M 모드에는 로드(Road)와 스포츠(Sport) 모드 이외에 스포츠 주행을 위한 트랙(Track) 모드가 새롭게 추가됐다.

특히, 트랙 모드에서는 모든 전자장비와 음악, 인포테인먼트 기능 등이 일제히 비활성화돼 운전자가 모든 감각을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센터 콘솔의 셋업(Setup) 버튼을 누르면 엔진과 섀시, 스티어링, 브레이크 시스템 설정을 개별적으로 조정 가능하며,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2개의 M 버튼에 선호하는 설정을 저장해 운전자가 원할 때 즉각 불러올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컴페티션 사양의 두 모델은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와 M 모델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먼저 앞면은 수직형 프레임리스 BMW 키드니 그릴과 BMW 레이저라이트가 적용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M 에어 벤트가 조화를 이뤄 강렬하면서도 압도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옆면에는 레이싱 카에서 영감을 받은 블랙 하이글로스 사이드 실과 불룩하게 돌출된 앞뒤 오버 펜더가 적용됐으며, 공격적인 뒷범퍼 및 디퓨저 디자인과 트윈 테일파이프를 통해 강렬한 모습을 완성했다.

이외에도 루프에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패널이 장착돼 외관에 스포티한 감성을 더하는 것은 물론, 무게중심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한다.

카본 재질을 활용해 모터스포츠 감성을 극대화한 실내는 M 가죽 스티어링 휠과 대시보드, 센터 콘솔 등에 M 카본 파이버 인테리어 트림이 적용되며, 스티어링 휠의 시프트 패들 역시 카본 파이버로 제작됐다.

또한, 앞좌석에는 탑승객의 몸을 견고하게 지지해 트랙에서도 최상의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하는 M 카본 버킷 시트가 기본으로 탑재된다.

특히, 이 혁신적인 시트는 일반 시트 대비 무려 10kg 가까이 가벼울 뿐만 아니라, 트랙 주행 시 헬멧 착용을 고려해 헤드레스트 커버를 탈착할 수 있다.

두 모델에는 조향 및 차선 유지 보조, 최신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을 비롯해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후진 어시스턴트’ 등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주행을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탑재된다.

또한, 3-존 에어 컨디셔닝, 앰비언트 라이트가 포함된 LED 실내 조명, 하만 카돈 서라운드 시스템과 함께 10.25인치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 BMW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가 포함된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BMW 코리아가 새롭게 선보인 컴페티션 2종의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으로 모두 부가세 포함해 신형 M3 컴페티션 1억2170만원, 신형 M4 컴페티션 1억2270만원이다.

BMW 코리아는 올해 하반기에 M3와 M4 모델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Drive’가 탑재된 모델을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BMW 코리아는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 M 마니아들을 위한 M 타운을 새롭게 조성하고 M 시민권(M Citizenship)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M 시민권은 M 하이 퍼포먼스 또는 M 퍼포먼스 모델 신규 구매 고객에게 부여되며, BMW 드라이빙 센터 M 타운에서 입국 서류를 작성하면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M 시민은 향후 다양하고 차별화된 M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통해 운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매달 진행되는 M 트랙 행사 참가 기회 외에 라이프 스타일 바우처 등의 혜택도 제공받는다.

BMW 코리아는 M 차량을 보유한 고객들이 BMW 공식 M 전용 액세서리 파츠로 차량을 꾸밀 수 있도록 다양한 파츠를 선보이고 향후 M 전용 캠페인을 통해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BMW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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