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현대일렉트릭과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패키지 상용화 위한 MOU’ 체결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는 29일 현대일렉트릭과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패키지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사업부 김세훈 부사장, 현대일렉트릭 조석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자동차 자동차에 적용된 연료전지(PEMFC)를 기반으로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패키지를 개발하고, 이를 이동형 발전기나 항만 육상 전원 공급 장치에 활용해 전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곳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디젤 발전기가 주를 이루는 이동형 발전기 시장에서 수소 연료전지 기반의 발전 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건설 현장이나 항만 시설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친환경 수소 에너지를 보급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과 기술 지원을 담당하며,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 솔루션 전문 회사인 현대일렉트릭은 해당 연료전지를 탑재한 발전용 패키지 개발과 이를 이동형 발전기, 항만 육상 전원 공급 장치 등에 적용하는 사업 모델 개발을 담당할 계획이다.

김세훈 부사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탄소 저감에 기여하기 위해 양사가 친환경 발전분야에서 협업을 공고히 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해 수소 경제를 조기에 구현할 수 있도록 일조할 것이다”고 밝혔다.

조석 대표는 “이번 협약은 글로벌 모빌리티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협력해 친환경 수소 발전 시장을 개척하는 첫 걸음”이라며, “현대일렉트릭은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사업 모델을 개발, 전력시장에서 녹색바람을 일으켜 ESG 경영의 한 축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