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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뉴욕서 ‘인베스터 데이’ 개최… ‘2025년 북미 전기차 100만대 규모 달성, 수익성 향상 기대’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제너럴 모터스(GM)가 현지시간으로 11월 17일 미국 뉴욕에서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했다.

GM은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00만 대 이상으로 확대, 견고한 수익성을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익 기회를 확대하고, 막대한 온실가스 혜택, 새로운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GM 회장 겸 CEO 메리 바라는 “GM의 전기차 판매 성장 역량은 다년간의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공급망 및 업계 최고의 새로운 전기차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등 우리의 전-전동화 전환을 위한 투자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GM의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차급,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 전략은 매출 및 시장 점유율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얼티엄 플랫폼과 수직적 통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터리 성능과 가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5년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의 비중은 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GM은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향후 3년간 다음과 같은 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GM은 전기차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픽업트럭, SUV, 럭셔리 세그먼트에 쉐보레 실버라도 EV, 블레이저 EV, 이쿼녹스 EV, 캐딜락 리릭, GMC 시에라 EV 등 다양한 자동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미국 딜러사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판매 플랫폼을 도입해 전기차 고객의 쇼핑 및 구매 경험을 개선하고 대당 2,000달러(약 270만원) 규모의 비용 절감을 이끌어 낼 예정이며, 북미 지역 내 5개 조립 공장을 통해 전기차를 생상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GM의 전기 상용차 사업부 브라이트드롭을 통해 전기 상용차 Zevo 600 전면 생산에 돌입하며, 2025년까지 연간 생산량 5만 대로 확장해 2023년에 매출 10억 달러(약 1조35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네 번째로 GM의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를 통해 2024년 말까지 미시간, 테네시, 오하이오주 공장 모두 가동하며 미국 내 배터리셀 생산의 선두 주자가 될 것이며, 미국 내 4번째 공장 건설 계획 중이다.

다섯 번째는 협약을 통해 2025년 전기차 생산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배터리 원자재를 확보할 예정이며, 전략적 공급 계약과 천연자원 회수, 처리 및 재활용에 대한 직접 투자로 2025년 이후 필수 원자재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픽업트럭, SUV를 포함한 수익성이 높은 북미 내연기관차량 포트폴리오 및 대리점 판매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지속적인 만족을 이끌어 내 GM 전기차 성장에 기반이 될 예정이다.

이날 인베스터 데이 중 GM 총괄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 폴 제이콥슨은 GM의 2022년 실적 전망을 업데이트하고, 투자자들이 2025년까지 회사의 변화 및 재무 성과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핵심 성과 지표를 공개했다. 여기에 최근 통과된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정책으로 예상되는 혜택은 제외됐다.

폴 제이콥슨은 “GM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확대하고, 수익성을 높이며 큰 규모의 투자 기간 중에도 높은 마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구축했다”며, “GM의 얼티엄 플랫폼과 배터리 기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발전하고, 가격대 또한 낮아질 것이며, 향후 10년 내 회사의 매출 및 수익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전기차, 크루즈,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와 브라이트드롭과 같은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전사적인 추진력을 확보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GM은 2022년 조정된 자동차 부문 잉여현금흐름이 이전 전망인 70억 ~ 90억 달러(약 9조4500억 원 ~ 12조1500억 원)에서 100억 ~ 110억 달러(약 13조5000억 원 ~ 14조8500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세전 조정 순이익 전망치도 이전 전망인 130억 ~ 150억 달러(약 17조5500억 원 ~ 20조2500억 원)에서 135억 ~ 145억 달러(약 18조2250억 원 ~ 19조5750억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GM의 2023 ~ 2025년 핵심성과지표를 살펴보면, 먼저 매출은 2025년까지 연평균 12% 성장할 것이며, 전기차 및 소프트웨어 영역의 매출증가에 따라 총 2,250억 달러(약 303조7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5년 전기차 매출액은 500억 달러(약 67조50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두 번째는 2022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북미 지역에서 4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2025년에는 연간 100만 대 규모의 생산 역량을 확보한다.

세 번째는 2020년대 중반까지 일일 120만 개 배터리셀 생산과 160GWh 이상의 배터리 공급용량 달성이다.

네 번째는 2020년대 중후반까지 차세대 얼티엄 배터리를 위한 셀 비용 감축에 집중, 단가를 KWh당 70달러 이하로 낮출 것이다.

다섯 번째는 2025년까지 매년 110억 ~ 130억 달러(약 14조8450억 원 ~ 17조5500억 원)의 자본 지출이 예상되며, 건전한 현금 흐름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여섯 번째는 성장을 위한 투자 기간 중에도 8 ~ 10%의 영업이익(EBIT)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2025년 전기차 포트폴리오의 경우,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적용 이전, 한 자릿수 초반에서 중반 수준의 영업이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한국지엠주식회사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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