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자동차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략 토론회’ 개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회장 강남훈, KAIA)는 7월 9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자동차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KAP),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한국수소연합(H2KOREA),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 한국전기차산업협회(KEVIA),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KG모빌리티파트너스 11개 단체로 구성된 연합체이다.
이번 토론회는 유럽발 자동차 공급망 규제(CO₂ LCA, 공급망실사, DPP 등)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자동차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효율적인 구축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강남훈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 규제 변화와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회장은 “자동차 환경규제는 전통적인 배기구의 배출가스를 규제하던 방식에서 최근에는 LCA, 공급망 실사, 재활용 소재 의무사용 등 공급망 전체를 관리해야 대응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내년 6월부터 EU는 완성차 업계에 자발적인 CO2 LCA 데이터 제출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미 유럽의 일부 OEM들은 국내 부품업계에 탄소 정보를 요청하고 있어 대응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글로벌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 업계도 LCA를 중심으로 규제 대응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나 공급망 전체의 데이터 산출 및 관리에 한계가 있어 데이터 산정 방식을 표준화하고 공급망 전체를 연결하는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고, “다행히 지난해 7월, 정부도 산업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발표하는 등 업계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회장은 “데이터 플랫폼 구축과정에서 업계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중소 부품업계 입장에서 업무와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스템이 구축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신호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실장은 “자동차 관련 공급망 규제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독일 등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협력사에 ESG 평가 결과와 Scope3 탄소 정보, 재활용 소재 사용 등 공급망 데이터를 요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중국, 일본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동향은 EU의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SRD)’과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 등 공급망 전반의 ESG 정보 공개·관리 의무화 규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향후 자동차 CO₂ 전과정 평가(LCA), 폐차재활용 규정(ELVR) 등 새로운 규제 도입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 실장은 “국내 자동차산업은 다단계 공급망 구조로 인해 하위 티어 영세업체들의 규제 대응 역량이 특히 부족하다”며, “주요국이 자국 산업에 적합한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을 속속 구축하는 만큼, 우리도 데이터 주권을 보호하면서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플랫폼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동차산업의 복잡한 공급망 특성을 고려할 때, 공급망 전체를 아우르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규제 대응 체계를 일원화해야 하며, 이를 위한 민·관의 실질적인 논의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임헌정 한국자동차연구원 실장은 ‘국내 자동차 데이터 플랫폼 구축 현황 및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으로의 활용 방안’을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수행 중인 ‘자동차데이터플랫폼’ 사업을 통해 국내외에 흩어진 데이터를 수집·제공하고, 클라우드·GPU 기반의 데이터 분석·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자동차산업 데이터는 기업 기밀에 해당되는 정보로 공공 데이터처럼 단순히 공개하기보다는 안전한 데이터 교환 환경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2024년부터 Catena-X 프로토콜과 호환되는 데이터 교환 시스템을 구축해 EU 자동차 기업과의 데이터 교환도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EU Catena-X 프로젝트가 해외 완성차 업체의 참여로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국내도 Catena-X 방식을 우선 도입해 활용 경험을 쌓고, 이후 국내 환경에 특화되면서도 해외와 연동 가능한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다포럼 김인숙 대표 주재로 강명구 사무총장(디지털 ESG 얼라이언스), 김동수 소장(김앤장 ESG 경영연구소), 이정준 교수(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김진효 책임(현대차), 정성철 실장(HL만도), 김영훈 실장(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윤경선 상무(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이상필 사무관(산업부 산업환경과)이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토론을 진행했다.
(사)디지털ESG얼라이언스 강명구 사무총장은 CBAM과 DPP 등 글로벌 환경 규제에 자동차 산업이 포함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며, EU Catena-X 실증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글로벌 규제 대응의 핵심은 데이터 호환 인프라(데이터 스페이스)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솔루션 생태계 조성에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는 통일된 데이터 인프라 없이 파편화되어 있어 종합 컨트롤타워 부재로 생태계 구축도 파편화될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의 민간 경험을 국가 전략에 반영해 신속한 데이터 인프라 구축과 솔루션 생태계 확산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앤장 ESG경영연구소 김동수 소장은 “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스페이스 구축을 위해 초기 단계에서 공급망 협력업체의 참여를 적극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내 자동차부품사의 참여를 촉진할 방안과 함께 데이터 주권 보호를 위한 기술표준 마련, 신뢰성 있는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글로벌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려면 국내 산업데이터 스페이스의 기술표준을 조속히 확정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해외에서 개발된 표준에 종속될 수밖에 없어 산업 경쟁력 측면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이정준 교수는 “최근 한-EU 에코디자인 포럼에서 유럽 관계자들과 논의한 결과, Battery Passport를 포함한 EU의 관련 규제가 일정대로 추진 중이라며, DPP는 단순한 규제 대응 수단을 넘어 환경 이슈 해결을 위한 솔루션이자 자동차·배터리 밸류체인 전반의 스마트 제조 전환을 위한 필수 인프라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Ouranos Ecosystem을 기반으로 한 ABtC(Automotive and Battery Traceability Center)를 통해 대형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점을 언급하며, 이는 제조 데이터 주권 강화를 위한 사례로서 우리나라 또한 유럽과 일본의 사례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정부·산업계·학계가 공동 대응 체계를 갖춰야 할 시점”임을 지적했다.
아울러 “데이터스페이스 구축을 위해서는 단순한 플랫폼 개념을 넘어 ‘하이브리드’, ‘SaaS’ 등의 구조적 개념과 아키텍처에 대한 철학적 이해와 기술적 전문성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 김진효 책임연구원은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앞서 목적, 기능, 필요성 등을 명확히 정의하고, 기존 체계로 대응이 어려운 부분이 무엇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실제 운영을 위해 참여자(공급자₂수요자) 독려 방안, 데이터 가공 기능, 데이터 신뢰성 검증 방안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데이터 플랫폼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개별 기업의 공급망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의 연동 방안을 마련하고, 단순 데이터 공유를 넘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정확한 제품별 탄소배출량 산정 체계 및 LCI DB 구축 등 데이터 자체 경쟁력 강화 대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HL만도 R&D Strategy 정성철 실장은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대응을 위해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에 동의한다”면서도, “데이터 소유권과 보안이 보장되는 투명한 운영 체계 마련과 탄소배출 산정 방법론 및 국제 인증체계 구축이 전제되어야 하며, 제3자 검증 수준의 자동화된 산정 결과 검증 절차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단위 자동차산업 특화 LCI DB 구축, 뿌리산업 공법 LCI DB와 PCR 제정 지원 등 단계적 기능 확장과 더불어, 규제 정보, LCA 이론, 산업 DB,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합해 중소 협력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정보 포털로 플랫폼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김영훈 실장은 “최근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부품 납품 시 ESG 평가 결과 Scope 3 탄소 정보, 재활용 소재 사용 여부 등을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 부품업체들이 이러한 글로벌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대한 탄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과 한국형 탄소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세한 중소 자동차부품기업의 근본적인 문제(데이터 생산 주체의 역량 부족, 정보 격차 및 교육 부족, 비용 부담, 데이터 신뢰성 문제) 해결을 위해 단순한 플랫폼 제공을 넘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윤경선 상무는 “자동차 데이터플랫폼은 공급자 관점이 아닌 이를 활용하는 수요자(기업) 관점으로 구축되어야 하고 규제 대응에 초점을 맞춰 기업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아울러 부품업계의 업무부담과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부처별, 지자체별, 유관기관별로 지엽적이고 산발적으로 유사한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이 진행되는 등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고 향후 자동차업계에 중복적인 업무부담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업계가 주도하고 자동차업종을 대표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산업환경과 이상필 사무관은 “기업 데이터 주권 보호와 글로벌 규제 대응을 위해 한국형 데이터 스페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산업 공급망 데이터 스페이스는 안전한 데이터 교환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주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산업 데이터를 AX(산업 AI 전환)의 핵심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