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중고차

케이카, 가성비 좋은 중고차 관련 사내 설문조사 진행… 현대 그랜저 1위

[고카넷, 글=정양찬 기자] K Car(케이카)가 전국 33개 지점을 비롯한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중고차 회사 직원들이 꼽는 가성비 좋은 중고차는 무엇일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대 그랜저가 1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제조사의 자동차를 매매하는 중고차 사업의 특성을 살려 기획된 이번 설문조사는 케이카 직원들이 전문가의 입장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자동차, 실제 이용하고 있는 자동차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케이카 직원들이 추천하는 차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총 67개 차량 모델이 언급 됐는데, 현대 그랜저(25명), 현대 아반떼(23명), BMW 5시리즈(15명) 순으로 많은 추천을 받았다.

특히, 그랜저 중에서도 HG 모델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최근 모델인 IG 보다는 가격면에서 합리적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가격대비 승차감이나 주행성능이 뛰어나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그 밖에 “연비가 안 좋다는 선입견이 있지만 실제로는 연비도 좋아 유지비 부담 없이 대형 세단을 탈 수 있다”, “14,15년식 그랜저HG 모델은 적절한 감가로 수요가 많으며, 세대 구분 없이 무난하게 타기 좋다”는 이유를 들어 추천했다.

아반떼의 경우, 세부 모델 중 아반떼AD의 인기가 가장 많았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케이카 서서울 직영점 유홍석 차량관리사는 “2030세대 사회초년생이 첫차로 입문하기 가장 좋은 준중형 모델로, 꾸준하게 가성비로 졸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LPG부터 디젤까지 다양하게 출시돼 자신에게 맞는 연료를 선택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케이카 직원들은 차 추천 시, 디자인 및 외관보다는 탄탄한 내구성과 성능, 실 주행 연비를 비롯한 유지 비용 등 중고차를 관리, 판매하면서 축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가격 대비 높은 실용성을 주된 이유로 꼽는 점이 눈에 띄었다.

실제 이용 중인 차량을 추천하는 응답자들도 많았는데, 이는 다양한 제조사의 차를 접하면서 직접 차량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는 직업적 기회를 통해 중고차를 구입한 판매 직원들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케이카 직원들이 타는 차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추천 차량 조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그랜저(18명), 아반떼(15명), 쏘나타(14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밖에 10위 안에는 싼타페, 카니발, K5 등 주로 국내 스테디셀러 차량들이 포함됐다.

제조사별로 보면 현대(35.1%), 기아(21.2%)가 1, 2위를 차지했으며, BMW(9.5%)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높아진 시장의 인기를 반영한 듯 수입차가 전체의 27% 차지해 기아, 한국GM, 쌍용을 앞섰다.

케이카 직원들이 가장 많이 타는 차에 대한 조사 결과에는 실제 중고차 시장의 인기 모델과 차종이 반영됐다.

지난 18년 케이카 중고차 구매 데이터 중 여성 소비자들이 경차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과 달리, 남성 비중이 높은 케이카 직원들이 타는 차종은 중형차(29%), SUV(24.9%), 준중형차(21.7%) 순으로, 중형 이상의 차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K카 박지원 영업부문장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증된 품질의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실제 소비자와 접점에서 활동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모아보고자 설문조사를 기획했다”며, “케이카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유용한 정보들을 통해 신뢰를 주는 중고차 거래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이바지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진제공=K Car(케이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