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셀카, 중고차 판매 방식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공개… 온라인 비대면 방식 대세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AJ셀카(대표 조성봉)가 중고차 거래 시 판매방식과 관련한 소비자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최근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수도권 및 4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59세 자가 운전자 중 중고차 구입·판매 경험자, 혹은 중고차 구입·판매 예정자 총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중고차 판매자·판매 예정자는 중고차 거래 앱·사이트 활용, 중고차 딜러 판매, 신차 구입 시 차량 딜러에게 판매 위임 순으로 판매하거나 판매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프라인 거래가 대다수를 차지하던 중고차 시장에서 온라인 거래가 점차 영역을 넓혀가던 가운데,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영향 때문에 온라인 비대면 방식이 대세로 자리 잡은 것으로 추측된다.

비대면 거래의 방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부분 비대면 판매 방식 선호 비율은 42.5%, 전면 비대면 판매 방식 선호 비율은 23.5%로 나타났다.

‘부분 비대면 판매 방식’이란 딜러를 직접 만나 흥정을 하지 않고 거래를 중개하는 업체의 전문평가사를 통해 차량을 감정 받고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연령대 별로 보면 전 연령층에서 전면 비대면 방식보다 부분 비대면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30대에서 부분 비대면 방식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다.

이런 비대면 방식의 중고차 거래에 대한 선호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2030세대에서 두드러지지만, 최근에는 40대 이상도 비대면 방식의 선호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결과는 중고차 판매가 딜러와 대면하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방식에서 온라인 비대면 시장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에 진입한 것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한 차량판매는 점차 입지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안인성 AJ셀카 온라인사업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더 간단한 신청 절차와 정확한 시세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들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와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AJ셀카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