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부품

한국앤컴퍼니, 겨울철 자동차 납축 배터리 안전관리법 제안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전국적으로 매서운 한파와 폭설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추운 겨울에는 자동차용 배터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영하 10℃ 이하의 낮은 기온에서는 배터리 방전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계기판 조명이 흐릿할 때에는 배터리 방전을 점검해야 한다.

이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의 자동차용·산업용 배터리 브랜드 ‘아트라스비엑스’는 올바른 자동차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자동차용 배터리 관리법을 제안한다.

모든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시동 및 전장 제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납축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자동차용 납축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3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5만여km마다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자동차용 납축 배터리는 내부 전해질 성분이 화학 반응을 유도해 전기를 발생시키며 여름철과 겨울철 외부 기온 편차에 따라 배터리 출력과 그 성능이 상이하다.

특히, 0℃ 이하의 추운 날씨에서는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수명이 줄어들기 쉽다. 따라서 외부 기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실내 주차가 여의치 않을 경우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배터리 인슐레이션 패드를 장착해주면 겨울철 시동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자동차의 전자 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짧아지게 마련이다. 특히,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를 사용하는 중 시동을 끄게 된다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 전자 장치를 미리 끄고 저속으로 운행한 뒤, 도착 후엔 1~2분 정도 공회전을 통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철에는 눈길과 빙판길로 인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 주차 시 배터리 방전이 쉽게 발생하므로 최소 일주일에 1~2회 정도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블랙박스의 경우 상시 녹화 모드에서 주차 모드로 전환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배터리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주기적으로 전압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차량용 배터리의 정격 충전 전압은 차량 시동을 켠 상태에서 약 13.6~14.2V이다. 어느 정도 운행으로 배터리를 충전시킨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 모터를 구동 시키면서 측정한 전압이 9.5V에 가깝다면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된 상태이므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은 정비소를 찾으면 쉽게 측정할 수 있고, 차종에 따라 차량 내에 배터리 전압계가 달려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교체용(RE) 배터리는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달려 있어 운전자가 보닛을 열고 직접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혹은 교체 필요, 흰색은 교체가 시급한 상태이다.

저온시동전류(CCA)는 영하 18℃에서 차량 시동에 필요한 전류량을 나타내는 수치다. 전류값이 높을수록 저온에서 시동이 잘 걸려 영하의 날씨에서는 CCA가 높은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의 시동이 더 원활하게 걸린다.

겨울철에는 CCA 600암페어 이상의 배터리 장착을 권장한다. 만일 같은 용량이라면 CCA값이 높은 제품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배터리 유지 관리와 함께 교체용 차량용 배터리를 선택할 때에도 무조건 고성능 제품보다는 자신의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트라스비엑스 자동차용 배터리는 승용차, 트럭·버스, 택시 등 다양한 차종에 적합한 수준의 출력과 수명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AGM, EFB, MF 제품 등 차량용 배터리 제품 모두 최첨단 기판기술(Advanced X-Frame Tech)이 적용돼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성능을 발휘한다.

‘MF 배터리’는 스타트 스톱(Start-Stop) 기능이 없는 일반 차량에 주로 장착되는 배터리다. ‘EFB 배터리’는 한층 더 강화된 액상 배터리 기술로 보급형 스타트 스톱 차량 및 일반 차량에 장착되며 MF 배터리 대비 약 2배 긴 수명을 보여준다.

‘AGM 배터리’는 스타트 스톱 차량에 적합한 고성능 배터리로 MF 배터리 대비 약 3~4배 긴 수명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높은 CCA값을 자랑한다.

사진제공=한국앤컴퍼니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