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리텍, IEVE서 오토카르 7m급 전기저상버스 ‘e센트로케이’ 국내 최초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리텍(대표 채경선)이 튀르키예 버스제조업체인 오토카르(Otokar)의 공식수입업체로서 5월 2일 제주에서 개막하는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에서 7m급 전기저상버스 ‘e센트로케이’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전기저상버스 ‘e센트로케이(e-CENTRO-K)’는 교통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초저상형구조로 설계됐다.

또한, 기존의 일반 버스 대비 실내 바닥 높이가 낮아 휠체어나 유모차를 동반한 교통약자 탑승이 용이하며, 휠체어와 유모차를 보관하고 고정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특히, 입석을 포함해 최대 32인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한번주행 시 최대 2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차폭은 2.2m로 좁은 도로에서도 민첩한 이동이 가능한 중형 전기저상버스로 국내 마을버스 시장에서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리텍은 e센트로케이 출시를 위해 지난해부터 오토카르와 지속적으로 기술 검토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국내인증 기준과 도로조건이 적용되고 23년 변경된 환경부 보조금 지급기준에도 충족한 버스이며, 이미 오토카르가 유럽지역에 수출하며 유럽의 기준을 충족한 버스이다.

리텍은 국토부제작자인증 및 전기버스의 국내 운행이 가능한 절차를 마치고 2023년 하반기부터 국내시장에 공식적인 판매를 시작한다.

한편, 리텍은 1994년 설립해 노면 및 터널청소차, 제설차, 하수구준설차 등 각종 도로관리 특수차량을 생산해 오고 있으며, 최근 친환경 기조에 맞춰 2017년 소형 전기노면청소차를 선보인데 이어 지난해 10월, 1톤 전기노면청소차를 출시한 바 있다.

사진제공=리텍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