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화상 시스템 도입한 ‘IEVE-실리콘밸리 투자유치 비즈니스 포럼’ 17일 개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와 세계전기차협의회(회장 김대환)는 17일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투자 전문 라이징 타이드 펀드(회장 오사마 하사나인, RTF)와 공동으로 ‘IEVE-실리콘밸리 투자유치 비즈니스 포럼’을 개막했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가진 한국과 실리콘밸리가 직접 연결된 이번 포럼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 속에서 도전과 기회를 공유하고 새로운 미래에 대한 비즈니스 담론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이후 일상이 된 비대면 포맷을 활용한 한국과 실리콘밸리 발표자와 참가자는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이용한 웨비나에서 만나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실질적인 투자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포럼 첫날인 17일 오전에는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명예조직위원장인 오사마 하사나인 회장의 ‘혁신과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성 및 클린시티의 미래를 향한 전진’이라는 개막연설이 진행됐다.

이어 원디머티리얼즈의 CEO인 빈센트 플루비니지의 ‘고성능, 청정, 저비용의 전기차 배터리’, 메타웨이브의 CEO인 마하 아쿠어의 ‘5G 및 자율주행과 기회’, 쿼너지시스템즈 CEO 케빈 케네디의 ‘보안, 스마트스페이스 및 스마트시티 시장을 위한 차세대 3D LiDAR 솔루션’에 대한 소개도 이뤄졌다.

주제별 심층토론 세션에서는 ‘전기차의 배기가스 제로화를 위한 최첨단 기술의 도입’과 ‘세계적 과제 해결을 위한 지능형 3D LiDAR 센싱 솔루션’을 주제로 깊이 있는 의견교환이 진행됐다.

양국 발표자와 참가자들이 함께 참여한 네트워킹 세션에는 국민대 최웅철 교수와 알리 이자디 블룸버그NEF 총괄의 ‘전기차의 트랜드와 주요 이슈’, ‘급성장하는 배터리 기술 시장’에 대한 진단과 전망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황금기를 맞은 여성 리더십과 지속가능한 청년 리더십의 배양에 대해 고찰하고 향후 긍정적인 방향에 대해 공감하는 커뮤니티도 마련됐다.

19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이어지는 이번 포럼은 프리시전 나노시스템즈 CEO인 제임스 테일러와 오퍼스12 공동창업자인 니콜라스 플랜더스, 앨리스 테크놀러지스 설립자 레네 모르코스는 각각 ‘코로나 19’ 이후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과 이산화탄소를 새로운 화학물질 및 연료로 전환하는 기술 등에 대해 발표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오명 전 부총리, 그리고 이희범 전 산자부 장관은 특별축사를 한다.

문국현 뉴패러다임 인스티튜트 대표는 폐막강연을 통해 이 포럼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요 참가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향후 포럼의 발전적인 행보를 담은 아젠다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과 실리콘밸리 참가자들은 지속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발전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최신 경영정보를 교환, 임팩트를 창출하는 기회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단계로 진입하는 데 필요한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투자유치라는 실질적인 동력을 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사마 하사나인 RTF 회장은 “이 포럼은 대한민국과 실리콘밸리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10년 내 혁신적인 비즈니스와 사람을 통한 긍정적인 영향력 확산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문국현 대표는 “이번 포럼은 기술, 사람, 소셜 임팩트에 초점을 둬 준비하고 진행했다”며, “실리콘밸리와 아시아의 생태계를 연결한다는 점에서 다른 유사 포럼들과 확연한 차별점을 가진다”고 강조했다.

김대환 IEVE 이사장은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상황에서 한국에서는 처음 실리콘밸리와 대규모로 진행하는 비즈니스 포럼이라는 점에서 국내외 관심이 높다”며, “기술력이 높은 대한민국 강소기업들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