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₂ MEET 2022]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서 수상기업 10개사 발표… 대상기업 ‘에너진’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H₂ MEET 조직위원회(위원장 정만기)는 8월 31일 ‘H₂ MEET 2022’에서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 시상식을 개최, 수상기업 10개사를 발표했다.

‘2022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3월부터 신청한 43개 업체를 대상으로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과학기술대 조원철 교수 등 5명의 심사위원이 8월 5일 예비심사를 통해 18개 업체를 선정했다.

이후 8월 10일 진행된 본 심사에서 최종 10개 기업이 선정돼 이번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하게 됐다.

대상은 주식회사 에너진의 ‘고압수소 압력용기’가 선정돼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에 대해 조원철 심사위원장은 “이 용기는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가 아닌 금속 실린더 외부에 강선을 적층하는 와이어 와인딩 방식으로 제작, 대용량 압력용기 제작에 유리하다”며, “용기 내부에 인장응력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크랙의 생성, 성장 및 폭발을 방지하는 혁신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동 용기는 68.9MPa 이상의 초고압 용기제조를 위한 ASME section VIII division 3에 의해 ASME 인증과 KGS AC 111에 의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인증을 획득해 즉시 상용화가 가능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시장 파급력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최우수상은 수소생산부문에서 플라젠의 ‘폐플라스틱 가스화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 수소저장·운송부문에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수소 활용부문에서 한맥콘트롤즈의 ‘FCEV 스택용 금속분리판 복합영상 결함 및 불량검출 AOI 시스템’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대현에스티의 ‘수소 변색 센서 테이프’, 루프에너지(캐나다)의‘수소연료전지’, 에테르씨티의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수소저장용기’, 솔루포스(네덜란드)의 ‘수소 이송 파이프 기술’,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의 ‘친환경 구동모터코아 EMFree 금형 및 제조 기술’, 한국조선해양의 ‘수소운반선 LNG-수소 복합 액화가스시스템’이 수상했다.

특이점은 캐나다의 루프에너지와 네덜란드의 솔루포스는 각각 캐나다와 네덜란드 현지에서 영상심사를 통해 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점이다.

솔루포스 로버트 얀 버그 대표는 수상받기 위하여 ‘H₂ MEET’ 개최 전날 급거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이미 세계에 알려지면서 수상을 위한 글로벌 경쟁이 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만기 H₂ MEET 조직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소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세계적 분업을 통해 각국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여 발전시켜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직위는 한국 기업들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들에도 어워드를 개방했으며, 이번에 캐나다와 네덜란드 기업이 각각 1개씩 우수상으로 선정됨으로써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3년차를 맞이한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이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을 인정받기 위해 참여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글로벌 차원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을 이루어내는 좋은 플랫폼이 되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내년엔 해외업체들에 대한 적극 개방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챔피언을 뽑는 ‘H₂ 이노베이션 어워드’가 되도록 노력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대상을 수상한 에너진 이영철 부사장은 “고압 수소 저장 압력 용기는 기존 압력 용기와 달리 설계 단계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해 제작했다”며, “국내 코드가 없어 미국 엔지니어 학회의 코드를 기준으로 설계하고 제작을 해서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소 충전소 고압 수소 저장 압력 용기는 100% 외산으로 공급되고 있으나. 향후 동 제품의 인증이 완료되면 직접 공급이 이루어짐은 물론 해외 진출을 포함, 더 적극적인 시장주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수상작 10개 기업의 신기술·신제품은 각 기업 부스 이외에도 전시장 내 ‘H₂ MEET 이노베이션존’에서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다.

또한, H₂ MEET가 열리는 기간에는 ‘이차전지 소재·부품 및 장비전’이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사진제공=H₂ MEET 조직위원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