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튜닝

대한자동차경주협회, 2021년 오피셜 교육 일정 발표… 시즌 개막 앞두고 3주 연속 진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대한자동차경주협회(협회장 손관수, KARA)가 자동차경주의 공정성과 안전을 책임지는 오피셜의 경기 운영 능력을 높이기 위한 ‘2021년 오피셜 교육 일정’을 발표했다.

올 시즌 오피셜 교육은 4월 17일부터 본격적인 레이스 시즌 개막을 앞둔 5월초까지 3주간 매주 주요 부문 오피셜에게 재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4월 17일에는 안전 및 의료 관련 오피셜을 대상으로 한 인명사고 대응훈련이 진행된다.

이어 24일에는 라이선스 A1 등급 이상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 오피셜 교육이 진행되며, 5월 1일에는 심사위원 세미나가 열린다.

모터스포츠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되는 인명사고 대응 훈련은 17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진행된다. 올해 훈련은 새로 구성된 KARA 의료위원회의 주도아래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훈련은 경기 상황에서 드라이버의 자력 탈출이 불가능한 사고를 가정해 선수 구출 (Extrication) 시뮬레이션 중심으로 구성된다. 기본 심폐소생술과 중증 외상에 대한 확인 및 대처(ALTS) 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

24일 열리는 시니어 오피셜 교육은 지난 2020년 주요 경기 중 발생했던 문제점과 개선점 도출에 관한 디브리핑 형식으로 구성된다. 통상적인 정보 교육을 넘어서 상급 오피셜들의 시각으로 본 경기 운영상 문제점을 집단 지성으로 풀어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5월 1일에는 모터스포츠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KARA 심사 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모터스포츠 판정사례 분석을 통한 전문성 강화’를 주제로 하며, 경주차 기술 및 레이스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판정 기준을 제시하는 게 목표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는 이 세미나를 통해 올해 개최된 FIA 국제 심사 세미나에서 제시된 정보를 국내 심사위원들과 공유하고, 2021년 KARA 심사 가이드라인도 발표할 예정이다.

협회는 입문 오피셜을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강좌를 상시 개설하고 있다. 4~5월 이어지는 오프라인 교육 일정은 주로 경력 오피셜들에 초점을 맞추어 신규 인원과 재교육 인원을 입체적으로 관리하는 훈련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한편, KARA 오피셜 교육은 스포츠안전재단이 함께 열고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지원한다.

사진제공=대한자동차경주협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