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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페라리, 296 GTS 스페셜 버전 ‘296 스페치알레 A’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페라리가 최신 스페셜 모델이자 새로운 미드리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파이더 ‘296 스페치알레 A’를 공개했다.

‘296 스페치알레 A(296 Speciale A)’는 스쿠데리아 스파이더 16M, 458 스페치알레 A, 488 피스타 스파이더로 이어지는 페라리의 베를리네타 기반 스파이더 스페셜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자동차이다.

특히, 단순히 페라리 양산차 범주를 넘어 해당 세그먼트 전체에서 오픈 톱 드라이빙의 짜릿한 감각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도록 설계됐다.

‘296 스페치알레 A’는 쿠페 모델이 가진 민첩한 핸들링, 뛰어난 반응성, 주행 안정성이라는 강점 위에 접이식 하드톱(Retractable hardtop, RHT)이 선사하는 오픈 톱 드라이빙의 매력까지 결합되었다.

이번 스페셜 모델은 이미 탁월함이 입증된 ‘296 GTS’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예측 가능하고 직관적인 주행 감각까지 더해져 완전히 차별화된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

‘296 스페치알레 A’는 120° V6 트윈터보 미드리어 엔진 및 전기모터로 이뤄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짧은 휠베이스, 혁신적인 주행 제어 시스템을 바탕으로 296 GTS의 민첩성과 반응성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특히, 파워트레인은 총 88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296 GTS 대비 50마력 증가한 수치로 페라리의 역대 후륜구동 양산차 중 가장 높다.

이 같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페라리는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을 적극 활용했다.

내연기관의 엔진 매니지먼트 맵과 부스트 전략은 296 챌린지(296 GTB의 파생 모델, 페라리의 원메이크 챔피언십 ‘페라리 챌린지’ 역사상 9번째 모델이자 최초의 6기통 차량)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와 함께 티타늄 커넥팅 로드, 강화된 피스톤, 경량 크랭크샤프트를 적용했다. 여기에 F1에서 파생된 노크(knock, 연료가 제때 점화되지 않은 비정상적 연소 현상) 제어 시스템까지 더해지며 V6 엔진은 296 GTS 대비 37마력 높아진 700마력을 발휘한다.

296 스페치알레 A의 V6 엔진은 3차, 6차, 9차3차, 6차, 9차(기본 주파주의 3배, 6배, 9배)의 순수 고조파가 빚어내는 독특한 음색을 유지하면서도, 음질과 강도, 음량 모두는 한층 더 향상됐다.

전기모터 또한 성능이 크게 좋아져서 새로운 엑스트라 부스트 모드에서 최대 180마력을 발휘한다.

향상된 출력은 8단 DCT 변속기에 새로운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며, 변속 시에는 추가 토크를 활용해 변속 시간을 단축했을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운전의 몰입감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296 스페치알레 A’는 ‘296 챌린지’에서 개발되고 테스트된 혁신적인 공기역학 솔루션 덕분에 루프를 닫았을 때 250km/h에서 435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낸다. 이는 296 GTS 대비 20%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다운포스를 가능케 한 요소로는 프런트 보닛에 통합된 에어로 댐퍼와 리어 범퍼의 수직 핀, 그리고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사이드 윙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와 시너지를 이루며 추가적인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이제 스포일러는 새로운 액추에이터 제어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이는 저항을 줄이는 ‘로우 드래그(LD)’ 모드와 다운포스를 극대화하는 ‘하이 다운포스(HD)’ 모드 간의 전환 시간을 50% 단축시켰다.

또한, 고속 주행 시 후방 안정성을 높여주는 새로운 ‘미디엄 다운포스(MD)’ 모드가 추가로 도입됐다.

주행의 스릴을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경량화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차체 일부에는 탄소섬유를, 엔진 구성품에는 티타늄 같은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296 GTS 대비 총 50kg의 중량을 줄이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중량/출력비는 단 1.69kg/cv에 불과하며 이는 후륜구동 페라리 베를리네타 스파이더 모델 중 최고 수준이다.

차량의 다이내믹한 성능을 강화하고 한계 주행 시에도 예측 가능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전자 제어 시스템에서부터 서스펜션 셋업,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정밀한 튜닝 작업이 진행됐다.

또한 최신 ABS 에보 다이내믹 제어 시스템을 탑재해, 어떤 노면과 접지 조건에서도 제동의 정밀도와 반복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했다. 스프링과 댐퍼 세팅 또한 새롭게 조정되었고, 차고는 296 GTS 대비 5mm 낮아졌다.

그 결과 코너링 시 최대 롤(차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움직임) 각도가 13% 감소했고,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차량의 움직임이 더욱 정교해졌다.

페라리의 엄격한 품질 기준과 높은 수준의 고객 서비스는 296 스페치알레 A에 제공되는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을 통해 분명히 드러난다.

이 프로그램은 전 모델을 대상으로 차량 출고 후 최초 7년 동안 모든 정기 유지보수 서비스를 지원하며, 고객이 장기간 최고의 성능과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이 서비스는 인증 중고차를 소유한 페라리 오너에게도 동일하게 제공된다.

정기 점검(매 2만 km 또는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연 1회), 순정 부품 사용, 최신 진단 장비를 활용한 정밀 점검은 마라넬로 페라리 트레이닝 센터에서 교육받은 전문 직원이 진행한다. 본 서비스는 전 세계 모든 공식 페라리 딜러십에서 받을 수 있다.

제뉴인 메인터넌스 프로그램은 페라리가 제공하는 애프터 세일즈 서비스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마라넬로에서 제작된 모든 페라리 차량의 뛰어난 성능과 완벽함을 유지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제공=FMK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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