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VCNC, 임시 택시운전자격 운영 등 3건 사업 승인 획득

[고카넷, 글=정양찬 기자] VCNC(대표 박재욱)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GPS 기반 앱미터기 사업에 대한 임시허가를 승인 받았으며,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자격 운영과 가맹택시 탄력요금제 사업에 대한 실증특례도 함께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택시운전자격 취득 전인 드라이버도 ‘타다 라이트’ 가맹택시를 운행할 수 있게 된다.

VCNC는 올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영향으로 택시운전 자격시험 횟수와 응시 가능 인원이 크게 줄어들어 시험을 대기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드라이버 지망생에게 이번 사업승인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타다 라이트 드라이버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임시운전 자격을 부여받고 가맹 운수사에 취업한 뒤 3개월 이내에 택시운전 자격 취득과 법정필수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특히, 플랫폼을 운영하는 VCNC는 실시간 관제,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 운행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임시운전 자격으로 가맹운수사 취업을 희망하는 지망자는 타다 가맹택시 드라이버 모집 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앱미터기 서비스가 시작되면 GPS를 기반으로 시간, 거리, 할증 요금 등을 계산해 요금을 산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사와 승객 간의 요금시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고속도로, 터널 등 유료도로 주행료를 별도로 계산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력요금제는 시간, 지역, 거리 등에 따라 요금을 차등화 할 수 있어 고객의 수요와 차량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택시 이동이 적은 시간에는 수요를 확대하고 택시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는 공급이 늘어나게 돼 택시운행을 효율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앱미터기는 앞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사업 실증을 거칠 예정이며, 타다 라이트에 앱미터기와 탄력요금제 적용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박재욱 대표는 “대한상공회의소의 적극적인 지원과 유관 정부부처의 협력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원활하게 도입할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서비스가 이용자의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과 운송사업자, 드라이버의 수익성 제고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VCN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