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순수 레이싱 기술 적용한 ‘신형 911 GT3’ 세계 최초 공개… 0→100km/h 3.4초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포르쉐는 현지시간으로 17일 8세대 911을 기반으로 제작한 첫 번째 GT 모델 ‘신형 911 GT3’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포르쉐 모터스포츠 부서와 함께 개발한 ‘신형 911 GT3’는 순수 레이싱 기술을 대폭 적용했다.

특히, 더블 위시본 프런트 서스펜션, 정교한 에어로다이내믹 효과를 내는 스완 넥 리어 윙, 성공을 거둔 GT 레이스카 911 RSR에서 기원한 시선을 잡아끄는 디퓨저가 특징이다.

최고출력 510마력을 발휘하는 V6 4.0 박서 엔진은 내구레이스에서 검증 받은 ‘911 GT3 R’의 구동계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인상적인 사운드를 내뿜는 고회전 엔진은 ‘신형 911 GT3 컵’에도 사용하며, 효율적이고 감성적이고 정밀한 고성능을 실현한 ‘신형 911 GT3’는 레이스 트랙과 일상에 모두 잘 어울리는 완벽한 성능을 보여준다.

순수한 주행 경험을 위해 포르쉐는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한 두 모델을 제공한다.

최고속도는 수동 변속기 탑재시 911 GT3 RS보다 빠른 320km/h이며, PDK 장착시에는 318km/h이다. 또한,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수동 변속기 탑재시 3.4초가 소요된다.

새로운 윙과 디퓨저 요소 덕분에 고속 코너링 때 다운포스가 큰 폭으로 늘었으며, 모터 레이싱 경험에서 쌓은 정교한 에어로다이내믹 노하우를 활용해 공기저항 계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더 큰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극한의 테스트 장소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모든 포르쉐 스포츠카의 성능을 확인하는 전통을 이어가며, 이전 모델과 비교해 17초 빠른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드라이버 라스 케른은 20.8km 코스를 6분59초927만에 주파했으며, 이전 세대 모델과 비교하는 기준인 20.6km 구간에서는 6분55초2가 걸렸다.

포르쉐 브랜드 홍보대사 요르크 베르크마이스터가 타고 여러 바퀴 도는 동안 옵션인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R 타이어를 갖춘 ‘신형 911 GT3’는 일관된 성능을 유지했다.

베르크마이스터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 드라이버로서 ‘그린 헬’에서 지금까지 자신이 몰아본 모델 중 ‘가장 훌륭한 양산차’라고 소감을 밝혔다.

더 넓은 차체와 커다란 휠을 갖추고 여러 기술을 추가했는데도 ‘신형 911 GT3’의 무게는 수동 변속기 모델 1,418kg, PDK 모델 1,435kg로 이전 모델과 비슷하다.

‘신형 911 GT3’의 특징인 시트를 제거한 뒷좌석 공간과 더불어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프런트 보닛, 경량 글라스 윈도, 최적화된 브레이크 디스크, 단조 경량 알로이 휠로 무게를 줄였으며, 경량 스포츠 배기 시스템 덕분에 감소한 무게도 10kg에 이른다.

유로 6d ISC FCM(EU6 AP) 배출 기준에 맞춘 전동 조절식 배기 플랩은 감성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며, ‘신형 911 GT3’의 복합연비는 수동 변속기 장착 기준으로 7.5km/ℓ이며, PDK 장착 기준으로 8.1km/ℓ이다.

 

레이싱 DNA가 반영된 ‘신형 911 GT3’의 콕핏은 현재 911 모델의 특징을 따르면서 트랙 스크린을 추가했다.

버튼을 누르면 1만rpm까지 엔진 회전수를 표시한 중앙 타코미터 양쪽에 서킷 주행에 필요한 정보인 타이어 공기압, 오일 압력·온도, 연료 탱크 레벨, 냉각수 온도가 표시된다.

특히, 컬러 막대로 정보를 표시하는 비주얼 시프트 어시스턴트와 모터스포츠에서 파생한 시프트 라이트도 포함한다.

포르쉐 GT 모델은 개인 맞춤형 장비 수요가 크다. ‘신형 911 GT3’ 역시 포르쉐 익스클루시브 매뉴팩처 제품을 비롯해 탄소섬유 경량 루프 등 GT3 전용 옵션을 고를 수 있다.

탄소섬유 사이드미러 커버, 어두운 컬러로 처리한 LED 매트릭스 메인 헤드라이트, 레드 컬러 요소를 없앤 익스클루시브 디자인 리어 라이트도 주요한 특징이다.

가즈 레드 또는 샤크 블루 컬러 휠 림은 블랙 컬러 알로이 휠을 더욱 돋보이게 하며, 태코미터, 스포츠 크로노 스톱워치, 외관 컬러(또는 요구사항 컬러)에 맞춘 안전벨트와 트림 스트립은 우아한 실내 디자인을 완성하는 요소다.

구매 고객에게는 ‘신형 911 GT3’처럼 특별한 포르쉐 디자인 익스클루시브 크로노그래프를 제공하며, 고성능 포르쉐 모델과 마찬가지로 크로노그래프는 역동적인 디자인, 일관된 성능, 고품질 기술이 돋보인다.

모터스포츠 유전자를 반영한 하우징은 GT3 엔진의 커넥팅 로드처럼 견고하고 가벼운 티타늄 소재로 만들었다.

이 시계는 ‘신형 911 GT3’의 휠을 연상시키는 와인딩 로터로 구동되며, 다이얼 컬러는 ‘신형 911 GT3’의 외관 컬러와 동일하게 맞출 수 있다.

포르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신형 911 GT3’의 판매 가격은 부가세와 국가별 특별 사양을 포함해 약 2억272만원(15만2416유로)부터 시작한다.

한편, 국내에는 7단 PDK가 탑재된 모델이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 판매 가격은 미정이다.

사진제공=포르쉐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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