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만트럭버스, 엔진 실린더 등 4개 항목 대상 한국 고객만을 위한 자발적 리콜 시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만트럭버스코리아가 9월 1일부터 4가지 항목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개시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6월 3일 본사 고란 뉘베그 부회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까지 판매된 유로6 A, B, C 모델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총 4408대의 유로 6 A, B, C 차량을 대상으로 총 4가지 항목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게 되며, 이번 리콜을 통해 그간 제기됐던 이슈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

자발적 리콜에 포함되는 항목은 엔진 실린더 및 EGR 모듈, 오일 세퍼레이터, 프리타더 및 냉각수 호스 등 총 4가지 항목이며, 고객은 한 번의 진단으로 4가지 사항에 대해 모두 수리 및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포괄적인 리콜은 한국 상용차 업계 최초이며,, 유로6D 차량 및 올해 5월에 출시된 ‘신형 MAN TG 시리즈’는 리콜과 무관하다.

[자발적 리콜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 단행]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총 4408대를 대상으로 대규모 리콜을 한 번의 진단으로 모두 해결하는 ‘올인원 리콜’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본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우선 차질 없는 리콜 진행 및 리콜 수리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전국에 14곳의 엔진 엑셀런스 센터를 설치해 자발적 리콜을 전담해 처리하기로 했다.

새롭게 설치된 엔진 엑셀런스 센터는 최신의 엔진 진단 장비와 특수 장비 등을 갖추고, MAN 본사에서 초빙된 기술자를 포함해 최정예 엔지니어들이 투입되어 리콜 수리를 전담 처리하게 된다.

독일 본사에서는 이번 자발적 리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총 19명의 엔지니어를 파견했다.

이들은 한국에서 최장 2년간 근무하면서 한국 테크니션과 한 팀으로 리콜 수리 작업 수행을 비롯해 국내 엔지니어 대상의 기술 교육, 리콜 수리 현장 감독 및 지도, 본사와의 협력을 통한 원활한 지원 확보 등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리콜 전용 핫라인 컨트롤 타워(060-771-1473)도 별도로 개설했으며, 총 6명의 어드바이저가 배치되어 리콜 접수 및 관련된 문의 처리를 전담하게 된다.

[근원적인 해결책 제시해 고객 우려 해소]

이번 자발적 리콜은 그간의 고객 의견 및 각종 증상들을 면밀하게 분석해 근원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리콜한다는 점, 그리고 한국 고객만을 위해 시행된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조치이며, 적극적인 고객 보호책이라고 할 수 있다.

리콜수리를 전담하는 엔진 엑셀런스 센터에 입고된 차량들은 진단기를 통해 1차 점검을 받은 후 필요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치게 된다.

이후 특수장비와 내시경 등을 사용해 냉각수 누수 여부, 실린더 헤드 이상 유무 등을 살피게 되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품에 대해서 수리 또는 개선품으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각 항목별로는 실린더의 냉각 효율 저하를 야기할 수 있는 EGR 모듈에 대해서 개선품으로 교체 작업이 진행되며, 실린더 헤드는 내시경을 통한 점검을 통해 손상 유무를 점검한 후 이상 발견 시 교체 작업이 따르게 된다.

또한, 냉각 효율 저하로 손상 가능성이 발견된 오일 세퍼레이터 역시 방열 설계가 추가된 개선품이 장착된다.

덤프 트럭에 탑재된 프리타더의 경우 강성과 재질이 강화된 개선품이 이미 적용된 바 있으나 미처 교체하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이번 리콜을 통해 교체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프리타더의 냉각수 분사압을 최적화하는 한편, 냉각수 호스 역시 파손 가능성을 점검한 후 교체작업이 진행될 수 있다.

 

[완벽한 해결책 제시, 고객 신뢰도 향상의 기회로 활용]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이번 대대적인 자발적 리콜을 고객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2019년 당시 회장이었던 요아킴 드리스 회장이 직접 방한한 가운데 해당 제품군들에 대해 유지보수와 보증 연장을 묶은 케어+7 프로그램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 리콜 수리를 통해 문제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는 근원적인 해결책이 추가적으로 제시됐기 때문에 고객의 우려사항 대다수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리콜을 위해 새롭게 설치된 엔진 엑셀런스 센터들은 리콜 완료 이후에는 엔진 수리 및 고난도 정비를 위한 공간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대고객 서비스의 강화로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이번 리콜을 통해 본사로부터 교육을 받고 고난도 정비 작업에 대한 경험을 쌓은 엔지니어들 역시 서비스 역량 강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마스 헤머리히 사장은 “이번 자발적 리콜은 상용차 업계에서 매운 드문 사례로 한국에 대한 MAN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이자 MAN 제품과 만트럭버스코리아를 신뢰해온 대다수 고객들을 위한 적극적 조치”라며, “이번 자발적 리콜을 통해 손상 발생이 없더라도 부품을 사전 예방 차원에서 점검하고 교체하는 보다 근원적인 조치가 더해져 고객분들은 더욱 안심하고 운행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한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리콜 수리의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비스 엔지니어에 대한 교육 및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평택 PDI 센터 내 새롭게 설치된 ‘평택 리콜 전담 센터’는 리콜 캠페인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국의 엔지니어들의 교육까지 담당하게 된다.

9월 1일 리콜이 평택 센터에서 개시되면 해당 엔지니어들은 교육 및 실전 경험을 쌓은 후 전국 14곳의 엔진 엑셀런스 센터로 돌아가 9월중 전국으로 확대되는 리콜 수리를 전담하게 된다.

사진제공=만트럭버스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