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 E] 마라케시 e-Prix, 마힌드라 레이싱 제롬 담브로시오 우승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마힌드라 레이싱팀의 제롬 담브로시오(벨기에)가 짜릿한 역전극을 펼치며 우승을 차지, 포디움 정상에 올라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제롬 담브로시오는 이번 우승으로 개인 통산 9번째 포디움 입성과 함께 3번째 우승을 달성했으며, 팀에는 17번째 포디움 입성과 함께 4번째 우승컵을 선물하게 됐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모로코의 중앙부에 위치한 마라케시에 마련된 도심 서킷(1랩=2.99km)에서는 ‘2018-19 ABB FIA 포뮬러-E 챔피언십’ 2전 마라케시 e-Prix가 펼쳐졌으며, 11개 팀 22명의 드라이버가 참가해 경쟁을 펼쳤다.

2라운드 예선은 1라운드 결과 드라이버 챔피언십 순위에 따라 5대, 5대, 6대, 6대 등 4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각 그룹별 2회의 주행을 통해 가장 빠른 기록 순으로 순위를 결정됐다.

또한, 상위 6명의 드라이버는 결승전 폴포지션을 차지하기 위한 슈퍼 폴(Super Pole)에 진출해 다시 한 번 1랩의 기록 경쟁을 펼치게 됐다.

[예선, 4개 그룹 나눠 2회 주행으로 진행… Top6 슈퍼 폴 진출]

각 그룹별로 치열한 순위 경쟁이 펼쳐진 결과 세 번째 그룹에서 예선을 진행한 샘 버드(영국, 엔비전 버진 레이싱)가 1분17초851의 기록으로 1위를 차지, 슈퍼 폴에 진출했다.

두 번째 그룹에서 예선을 진행한 세바스티앙 부에미(스위스, 닛산 에담스)는 샘 버드 보다 0.055초 뒤진 기록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네 번째 그룹에서 예선을 진행한 알렉산더 심스(영국, BMW i 안드레티 모터스포트) 역시 0.084초 뒤져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칠레, BMW i 안드레티 모터스포트), 장 에릭 베르뉴(프랑스, DS 테세이아), 미치 에반스(뉴질랜드, 파나소닉 재규어 레이싱) 순으로 Top6을 기록해 슈퍼 폴에 진출, 다시 한 번 폴포지션을 두고 경쟁을 펼쳤다.

첫 데뷔전을 가진 마힌드라 레이싱의 파스칼 웨헤린(독일)은 네 번째 그룹에서 예선을 진행해 1분18초126을 기록하며 미치 에반스에 이어 6위로 올라섰으나, 같은 그룹에서 예선을 진행한 알렉산더 심스가 3위로 올라서면서 7위로 밀려 아쉽게 슈퍼 폴 진출에 실패했다.

결승전 폴포지션을 차지하기 위한 슈퍼 폴은 앞선 예선 기록 순위 역순으로 1대씩 기록을 측정했다. 그 결과 마지막에 주행을 진행한 샘 버드가 1분17초489를 기록해 다시 한 번 1위를 차지, 결승전 폴포지션 확보와 함께 보너스 점수 3점을 추가 획득했다.

5위로 슈퍼 폴에 진출한 장-에릭 베르뉴가 2위를 차지했으며,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 세바스티앙 부에미, 알렉산더 심스, 미치 에반스 순으로 예선이 마무리 됐다.

[결승, 초반 선두권 혼전 상황 발생… BMW 개막 2연승 가능성 높여]

결승전은 45분+1랩으로 진행됐다. 오전에 진행된 예선 결과에 따라 폴포지션에는 샘 버드가 위치해 개인 통산 8번째 우승을 노렸으며, 2번 그리드에는 장-에릭 베르뉴가 위치해 개인 통산 6번째 우승을 노렸다.

그 뒤로 개막전 우승 주인공인 안토니오 다 코스타, 세바스티앙 부에미, 알렉산더 심스, 미치 에반스, 파스칼 웨헤린, 로빈 프랭스(네덜란드, 엔비전 버진 레이싱), 넬슨 피켓 Jr(브라질, 파나소닉 재규어 레이싱), 제롬 담브로시오 순으로 위치해 2라운드 우승을 노렸다.

결승전 스타트와 동시에 치열한 자리싸움이 펼쳐졌다. 폴포지션에서 출발한 샘 버드를 2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장-에릭 베르뉴가 추월하는 과정에 추돌이 발생하면서 스핀을 했고, 이 과정에 선두권이 사고를 피하기 위해 갈라지면서 초반부터 큰 순위 변동이 발생했다.

추돌 이후 다시 자리를 잡은 샘 버드는 다시 안정을 찾은 후 선두를 유지했고, 5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알렉산더 심스가 2위로 올라섰다.

그 뒤로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 로빈 프랭스, 제롬 담브로시오, 루카스 디 그라시, 올리버 터베이, 호세 마리아 로페즈, 다니엘 압트, 올리버 로우랜드 순으로 이어졌다.

경기 5분 경과 시점에 다 코스타가 심스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으며, 경기 10분 경과 시점에는 6위를 달리던 디 그라시가 앞선 담브로시오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섰다.

레이스 초반 선두권에는 샘 버드,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 알렉산더 심스, 로빈 프랭스, 루카스 디 그라시, 제롬 담브로시오 순으로 6대가 치열한 접전을 펼쳤다.

경기 중반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던 다 코스타가 앞선 버드를 추월하기 위해 승부를 걸자, 흠칫한 다 코스타가 추돌을 피하기 위해 코스를 가로지르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결국 다 코스타에게 선두자리는 내주고 다시 질주를 이어갔으나, 뒤 이어 추격한 심스에게도 자리를 내주고 말았다.

[물거품으로 끝난 BMW 원-투 피니쉬… 역대 최고 경쟁 펼쳐질 파이널 랩]

경기 중반 선두를 탈환한 BMW i 안드레티 모터스포트 듀오 다 코스타와 심스는 이후 거침없는 질주를 선보이며 3위권과 거리를 벌려 나갔고, 경기 후반까지 원-투 피니쉬의 가능성을 높였다.

하지만 레이스는 피니쉬 라인을 통과하기 전까지는 그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른다고 했던가, 거짓말 같은 일이 경기 후반에 벌어졌다.

선두를 달리고 있던 다 코스타와 심스가 경쟁과정에 실수를 하게 됐고, 선두를 달리던 다 코스타는 브레이크 락과 함께 조향 불가로 방호벽을 받고 그대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다.

이 과정에 경기 후반에 3위로 올라서 제로 담브로시오가 빠르게 선두로 나서며 경기를 리드했고, 담브로시오를 추격하던 프랭스와 버드 역시 2위와 3위로 올라섰다. 코스에 복귀한 심스는 4위로 자리해 경기를 이어갔다.

하지만, 앞선 사고로 인해 SC 상황이 됐고, 경주차 정리 및 서킷 정비가 늦어지면서 시간은 그대로 모두 흘러가고 말았다. 45분이 모두 지난 시점에 세이프티카가 들어갔고, 경기는 파이널 랩에서 다시 재개됐다.

마지막 우승컵을 향한 파이널 랩 경쟁은 그 어느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됐으며, 보는 이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로 뜨거웠다.

하지만, 경기 결과 순위 변동은 일어나지 않았고, 경기 후반 1위로 나선 제롬 담브로시오가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아 우승을 차지, 포디움 정상에 올라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2위는 로빈 프랭스가 차지했으며, 폴포지션에서 출발한 샘 버드는 3위를 차지해 포디움 남은 한 자리에 올라 입상의 기쁨을 누렸다.

경기 후반 실수로 선두권에서 밀려난 알렉산서 심스는 4위로 경기를 마쳤으며, 경기 시작과 동시에 샘 버드와의 추돌로 인해 스핀하면서 후미권으로 밀렸던 장-에릭 베르뉴는 선전을 펼친 끝에 5위로 경기를 마쳤다.

그 뒤로 안드레 로테에르, 로카스 디 그라시, 세바스티앙 부에미, 미치 에반스, 다니엘 압트 순으로 Top10을 기록, 포인트를 획득했다.

[J. 담브로시오 드라이버 챔피언십 1위 등극…. ‘DS 테세이아’ 팀 챔피언십 1위 수성]

2018-19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2전 결과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는 우승을 차지한 J. 담브로시오가 25점을 추가해 40점으로 종합 1위로 올라섰다.

개막전 우승 주인공인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는 아쉽게 포인트 획득에 실패해 28점을 유지, 5위로 10점을 추가해 28점으로 동점이 된 장-에릭 베르뉴 보다 레이스 순위에서 앞서 종합 2위를 기록했다.

2위를 차지한 로빈 프랭스와 3위를 차지한 샘 버드는 동일하게 18점을 획득했으나, 레이스 순위에 따라 각각 종합 5위와 6위에 이름을 올렸다.

팀 챔피언십에서는 장 에릭 베르뉴와 안드레 로테에르의 선전에 힘입은 DS 테세이아(중국)가 18점을 추가해 47점으로 종합 1위를 유지했다.

개막전과 2라운드에서 우승을 나눠 가진 마힌드라 레이싱(인도)과 BMW i 안드레티 모터스포트(미국)는 40점 동점이 됐으나, 규정에 따라 각각 종합 2위, 종합 3위로 기록됐다.

‘2018-19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3전은 오는 1월 26일 칠레의 중심도시 산티아고에 마련되 도심 서킷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사진제공=FIA ABB 포뮬러 E 조직위원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