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튜닝

더블 타이틀 석권 이창욱, 2025 KARA 프라이즈 기빙에서 ‘올해의 드라이버’ 수상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클래스와 현대 N 페스티벌 eN1 클래스를 모두 석권하며 더블 타이틀을 획득한 이창욱(금호 SL모터스포츠)이 12월 18일 서울 강남구 세빛섬에서 진행된 ‘2025 KARA 프라이즈 기빙(KARA PRIZE GIVING)’에서 ‘올해의 드라이버’를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올해의 드라이버’를 수상한 이창욱은 2014년 코리아 카트 챔피언십을 시작으로 모터스포츠 데뷔 11년 만에 국내 정상급 드라이버가 참가해 경쟁을 펼치는 슈퍼6000 클래스 챔피언에 등극했다.

이번 시상은 모터스포츠 기자단, 위원단, 팬이 참여한 사전 투표 결과를 종합해 선정됐으며, ‘올해의 드라이버’, ‘올해의 레이싱팀’, ‘올해의 여성 드라이버’ 핵심 3개 부문은 미디어단 50%, 위원단 30%, 팬 투표 20%의 비중을 반영해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팀 부문 대상인 ‘올해의 레이싱팀’은 올 시즌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클래스에서 ‘팀 챔피언’을 차지한 금호 SL모터스포츠(금호 SLM)에게 돌아갔다.

이로써 올해는 금호 SLM의 이창욱이 ‘올해의 드라이버’를 수상함과 동시에 금호 SLM이 올해의 레이싱팀을 수상하며 이번 종합 시상식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는 올해에도 국제자동차연맹(FIA)의 ‘우먼 인 모터스포츠(Women in Motorsport)’ 캠페인 차원의 ‘올해의 여성 드라이버’를 선정했다.

‘올해의 여성 드라이버’는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알핀 클래스에 출전해 종합 4위를 기록하며 활약을 펼친 서연(스티어모터스포츠)이 미디어, 심사위원, 팬들로부터 고른 지지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올해의 서킷’ 부문에서는 모터스포츠 대중화 확대와 함께 KARA 회원 투표에서 가장 호평을 받은 ‘에버랜드 스피드웨이’가 수상, 2023년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KARA 공식 부문과 별도로 진행된 서승범레이서 기념사업회가 수여하는 페어플레이상 시상에서는 이정우(오네 레이싱)와 강동우(MSS × 드림레이서)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또한, 모터스포츠 원로회의 후원으로 진행된 ‘라이징스타’에는 권오탁(스피드파크), 민현기(스피드파크), 츠체브스키 마크(피노카트)가 선정, 소정의 장학금을 받았다.

협회는 각 부문별 대상 외에도 국내 공인대회 주요 클래스의 시리즈 챔피언 및 2~3위 등 총 31명의 공인 대회 시즌 종합 입상자에게도 트로피를 수여했다.

올해 협회가 공인한 대회는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현대 N 페스티벌, 인제마스터즈 시리즈, 전남 GT, KIC-CUP 투어링카 레이스,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KIC-CUP 카트 레이싱, 충청북도 도지사배 모토아레나 카트 레이싱, 로탁스 맥스 챌린지, KARA 짐카나 챔피언십, KDS(KIC-CUP Drift Series) 총 11개 시리즈다.

협회는 내년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념 영상과 30주년 기념 로고를 공개했다. 이번 로고는 ‘대한민국 모터스포츠의 30년 역사와 미래로의 질주’, ‘속도와 열정으로 달려온 30년, 새로운 미래를 향한 도전’을 핵심 메시지로 담고 있다.

특히, 겹겹이 이어진 라인은 지난 30년간 이어져 온 대한민국 모터스포츠의 역사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상징하며, 원형과 트랙 이미지는 끊임없이 순환하고 진화하는 모터스포츠의 세계를 표현한다.

신영수 협회장은 “2025년 대한민국 모터스포츠는 현장 관중 총 21만명을 돌파하며 대중 스포츠로서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며, “국내 대회 콘텐츠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고, 우리 드라이버들이 해외 국제 대회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모터스포츠의 글로벌화 또한 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3년 만에 FIA가 직접 주관하는 FIA TCR World Tour, 그리고 TCR Asia를 비롯해 람보르기니 슈퍼트로페오 아시아가 국내에서 개최되며 국제무대에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모든 성과는 전국의 트랙에서 한 시즌을 완주한 드라이버와 팀, 오피셜 여러분의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2026년 창립 30주년을 맞아 대중화·전문화·산업화를 핵심 전략으로 삼고, 보다 안전하고 공정하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모터스포츠 환경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대중화 부문에서는 슈퍼레이스와 현대 N 페스티벌 등 주요 프로모터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카트와 짐카나 등 기초 종목과 드라이빙 스쿨, 장애인 짐카나 챌린지 등을 통해 일반인의 참여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인대회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오피셜과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한 실전 중심 교육 및 트레이니 제도를 도입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FIA 환경 인증 도입과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모터스포츠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2025 KARA 프라이즈 기빙’은 CJ대한통운이 협회 오피셜 파트너로 함께 했으며, 피치스 그룹 코리아, 블랙야크아이앤씨 웍스원, 슈퍼레이스, 플레이그라운드, 벨포레 인터내셔날 모토아레나, 인제스피디움, 로지텍 코리아, 태백 스피드웨이가 후원사로 참여했다.

또한, 서승범 레이서 기념사업회와 모터스포츠 원로회가 후원에 동참해 그 의미를 더했다.

사진제공=대한자동차경주협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