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제주국제녹색섬포럼 포함 3개 단체&기업, ‘탄소 없는 섬 제주만들기’ 협약 체결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사단법인 제주국제녹색섬포럼(이사장 허경자)과 도내 유인도서 5개 섬 연합체인 제주도서지역발전협의회(회장 박문헌), 그리고 KT제주단(단장 김용남) 등 3개 단체와 기업은 지난 22일 KT제주단 회의실에서 ‘탄소 없는 섬 제주만들기’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맺은 단체와 기업들은 천혜의 제주 자연환경을 지속적으로 보전하고 사람과 자연이 상생하는 ‘탄소 없는 섬’으로 만드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

3개 단체와 기업은 자신들의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살려 제주의 자연환경을 보전하면서 스마트 녹색섬을 만드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 IT기업인 KT와 녹색섬포럼 및 도서지역발전협의회는 앞으로 협약에 따른 다양한 교류 사업을 통해 ‘탄소없는 섬 제주’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허경자 제주국제녹색섬포럼 이사장은 “세계적인 자연유산인 천혜의 섬 제주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건강한 희망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녹색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문헌 제주도서지역발전협의회장도 “‘탄소 없는 섬’ 제주 프로젝트의 시발점인 된 가파도를 비롯해 제주 섬들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섬 공동체를 만드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용남 KT제주단장도 “제주 5개 섬들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상호 협력과 교류를 통해 천혜의 제주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피력했다.

국제녹색섬포럼은 2013년 ‘섬의 고유성 보전과 인간과 자연의 공존’이라는 비전으로 출범, ‘탄소 없는 섬’을 지향하는 세계 지자체와 섬들 간 네트워크를 조성해 녹색섬 조성에 필요한 연구와 정책 개발, 생태도시들의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8년 발족한 제주도서지역발전협의회는 기후 온난화에 대응한 정책포럼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탄소 없는 섬 2030 제주’ 프로젝트 실천을 견인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국제녹색섬포럼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