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현대차, 중국 내 네 번째 생산공장 ‘창저우공장’ 준공… 연산 30만대 규모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간으로 18일 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창저우시(滄州市)에서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 준공식 행사를 개최, 중국 현지 시장 공략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준공식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쉬허이(徐和誼) 베이징현대 동사장을 비롯해 자오커즈(?克志) 허베이성 서기, 수이쩐장(隋振江) 베이징시 부시장 등 중국 정관계 인사들과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현대차 및 협력사 임직원, 현지 딜러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정몽구 회장은 창저우공장 준공을 계기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누적 판매 1000만대 시대를 향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정몽구 회장은 준공식 기념사에서 “베이징현대는 한·중 경제협력의 상징으로서 지난 2002년 이후 올해 8월 생산판매 누계 800만대를 돌파했다”며, “오늘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 가동으로 현대차그룹은 중국에서 총 8개의 완성차 공장을 통해 연간 24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창저우공장은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세계 최초로 생산되는 ‘신형 베르나’를 포함해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며, “이번 창저우공장 준공식을 계기로 베이징현대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수이쩐장(隋振江) 베이징시 부시장은 “창저우공장은 베이징현대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동시에 창저우의 산업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에 기념 사인을 하고 있는 모습.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에 기념 사인을 하고 있는 모습.

연산 30만대 규모의 창저우공장은 192만㎡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자의 의장 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엔진공장,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7만㎡ 규모로 완공됐다.

특히 글로벌 최고 수준의 신차품질 확보를 위해 품질관리 기능을 통합한 ‘품질센터’, 생산된 차량의 주행성능을 집중 점검하는 ‘주행시험장’, 작업자 숙련도 향상 및 품질의식 교육을 위한 ‘조립교육센터’ 등 다양한 부대 시설도 갖추고 있다.

또한 창저우공장은 베이징에서 동남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허베이성 창저우에 자리 잡아 베이징에 생산거점을 가지고 있는 현대차 입장에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공장 착공에 들어간 지 18개월 만인 이달부터 현지 전략형 신차 웨에나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장 가동에 들어갔다.

창저우공장은 내년 20만대 규모의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전략형 SUV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2018년엔 연간 30만대로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자오커즈(克志) 허베이성 서기가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에 기념 사인을 하고 있 모습.
자오커즈(克志) 허베이성 서기가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에 기념 사인을 하고 있 모습.

현대차는 이날 창저우공장의 첫 번째 생산 모델인 ‘위에나(영문명 신형 베르나, 프로젝트명 YC)를 처음 공개, 향후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통한 시장 공략의 의지를 밝혔다.

위에나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를 철저히 반영해 탄생한 현지 전략 소형차로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한 도심형 패밀리 세단’을 콘셉트로 개발됐다.

올해 베이지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등장한 바 있는 위에나는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 동급 최고의 실내공간, 한층 개선된 동력 및 주행성능,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을 통해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최상의 상품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 미래 수요 선점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도 중국 토종 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품질 및 서비스를 보다 강화함으로써 미래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 모터스포츠 전문 매거진 ‘고카넷[GoCarNe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