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포르쉐, 718 라인업 최상위 모델 ‘스파이더 & 카이맨 GT4’ 공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포르쉐 AG가 더욱 감성적이고 강력한 신형 718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인 ‘스파이더 및 카이맨 GT4’를 공개했다.

‘신형 718 스파이더’와 ‘718 카이맨 GT4’는 고도의 민첩성과 강력한 출력으로 완전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순수 스포츠카로 새롭게 개발된 4리터 6기통 자연흡기 박서 엔진을 탑재해 420마력의 최고출력과 42.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6단 수동변속기를 장착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4.4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최고속도는 718 스파이더 301km/h, 718 카애맨 GT4 304km/h이다.

유럽 NEDC-correlated 기준 미드엔진 스포츠카의 연료 소비량은 약 9.2km/ℓ(10.9/100)이며, 최신식 가솔린 미립자 필터 배출 제어 시스템과 선형 출력 전달 및 GT 엔진의 즉각적인 응답성을 결합해 자연 흡기 엔진의 매력적인 특성을 강화했다.

특히, 분당 회전 수 8,000번의 최대 엔진 속도를 가지며, 어떤 모델과도 견줄 수 없는 차별적인 박서 사운드는 그대로다.

또한, 어댑티브 실린더 컨트롤과 같은 혁신 기술이 적용됐으며, 부분 부하 작동 시 두 개의 실린더 뱅크 중 하나에서 분사 과정을 일시적으로 중단해 연료 소비를 줄인다.

이외에도 고회전 엔진에서 피에조 인젝터가 직접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이 최초 적용돼 최대 5회까지 개별적으로 연료가 분사되며, 이를 통해 배기가스의 완전 연소가 이루어지며 2개의 공명 밸브가 장착된 가변 흡기구 시스템이 실린더 안의 가스 교환을 최적화한다.

포르쉐의 엔트리 레벨 GT 모델을 대표하는 GT4와 커브 주행에 최적화된 스파이더 두 모델 모두 고효율 에어로다이내믹, 풀 GT 섀시 및 강력한 브레이크를 장착했다.

718 카이맨 GT4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향상된 에어로다이내믹 콘셉트다. 항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50% 이상의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는 탁월한 효율성을 보여준다.

특히, 새롭게 디자인된 싱글 챔버 아치 리어 사일런서로 두 모델의 에어로다이내믹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718 카이맨 GT4는 리어 액슬 다운포스의 30%를 차지하는 기능성 디퓨저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낸다. 고정식 리어 윙 또한 이전 모델보다 약 20% 더 많은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며 높은 효율성을 보장한다. 이는 200km/h 속도에서 12킬로그램의 추가 다운포스에 해당한다.

GT 스타일에 최적화된 전면부는 커다란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프런트 휠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완화하는 이른바 에어 커튼으로 에어로다이내믹 밸런스를 유지한다.

포르쉐 신형 718 카이맨 GT4 측면

신형 718 스파이더는 최고 속도를 위해 경량 컨버터블 탑을 장착한 극대화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공도 주행 가능한 순수 드라이빙 머신이다.

이는 포르쉐 550 스파이더와 718 RS 60 스파이더와 같은 역사적인 로드스터들의 계보를 잇는 모델이다. 718 스파이더의 실루엣은 오픈 탑 개폐와는 상관없이 언제나 매혹적인 자태를 드러낸다.

일상에서의 주행에 적합한 오픈 탑은 몇 단계 만으로 부트 리드 아래로 접을 수 있다. 포르쉐 718 스파이더의 리어 스포일러는 GT4와 달리 시속 120km/h에서 자동으로 작동한다.

또한, 기능성 디퓨저 덕분에 박스터 제품 중 리어 액슬의 에어로다이내믹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는 최초의 모델이다.

포르쉐 신형 718 스파이더

718 카이맨 GT4에는 최상의 다이내믹을 위한 최적화된 고성능 GT 섀시가 적용된다. 또한, 718 스파이더에도 처음으로 718 카이맨 GT4의 고성능 GT 섀시가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 두 모델 모두 뛰어난 코너링 다이내믹으로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더욱 정교해진 경량 스프링 스트럿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은 레이싱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섀시의 직접 연결부는 부분적인 볼 조인트로 이뤄진다. 30mm 더 낮아진 서스펜션의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댐핑 시스템은 무게 중심을 낮추고 횡방향 다이내믹의 잠재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레이스 트랙용으로 설계되어 718 카이맨 GT4의 핸들링은 더욱 개선되었고, 이는 718 스파이더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더욱 정확하고 정밀하게 작동하며, 두 단계를 통해 선택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다.

기계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장착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은 종방향 및 횡방향 다이내믹, 코너링 성능, 주행의 즐거움을 더욱 강화한다.

포르쉐 신형 718 카이맨 GT4 실내

GT4는 리어 스틸 롤 바, 휴대용 소화기, 운전석의 6점식 안전 벨트를 포함하는 클럽 스포츠 패키지 옵션도 함께 제공한다.

이 밖에도, 강력한 브레이크와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하는 초고성능 타이어가 장착된다. 718 스파이더와 718 카이맨 GT4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대형 알루미늄 모노블록 고정식 캘리퍼 브레이크 덕분에 트랙 주행에 적합한 일관된 제동력을 제공한다.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특히, 718 스파이더에 장착된 초고성능(UHP) 타이어는 20.6킬로미터에 달하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서 이전 모델보다 10초 빠른 랩 타임을 기록한 718 카이맨 GT4 패키지와 동일하다.

포르쉐 신형 718 스파이더 실내

신형 718 스파이더와 718 카이맨 GT4의 부가세 및 국가 별 특별 사양을 포함한 독일 시장 판매 가격은 각각 9만3350유로, 9만6206유로부터 시작한다.

한편, 모든 제원 및 옵션 정보는 국가별로 상이하며 국내 출시 일정 및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사진제공=포르쉐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