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신차] 현대차, ‘7세대 아반떼’ 공식 출시… 가솔린·LPi 2가지 엔진 라인업 운영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는 7일 개발을 주도한 연구원들이 직접 소개하는 ‘디지털 언박싱’을 통해 차급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상품성을 자랑하는 ‘7세대 아반떼’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7세대 아반떼는 2015년 6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온 현대차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로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 완성, 3세대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기본기 향상, 차급을 뛰어넘는 최첨단 안전 편의사양 탑재가 특징이다.

‘신형 아반떼’는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으며, 1세대 모델부터 이어져온 스포티하고 도전적인 캐릭터를 과감한 조형미로 재해석했다.

외장 디자인은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이 반사돼 색깔이 변하는 입체적인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과 헤드램프, 강인한 범퍼가 조화를 이룬 스포티한 전면부가 돋보인다.

또한, 차량 전체를 관통하는 강렬한 캐릭터라인이 돋보이는 측면부, 날렵해진 트렁크에 현대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램프’가 인상적인 후면부도 독창적인 디자인을 뽐낸다.

내장 디자인은 비행기 조종석처럼 도어에서 크래시 패드와 콘솔까지 감싸는 낮고 넓은 라인으로 운전자 중심 구조를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형태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스러움을 완성했고, 내비게이션 화면이 운전자 쪽으로 10도 기울어져 조작하기 편하며, 완성도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또한 노멀, 에코, 스포츠 스마트 4가지 주행 모드에 따라 지정된 컬러로 변화하며, 운전자 취향에 맞춰 64가지 선호 색상 지정이 가능한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적용돼 운전자의 감성적인 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신형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 1.6 LPi 총 2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되며, 하이브리드와 N라인은 상반기 중으로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 엔진을 탑재한 모델은 123마력의 최고출력과 15.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15인치 휠 적용 기준으로 복합 연비 15.4km/ℓ을 이끌어 냈다.

또한, 1.6 LPi 엔진을 탑재한 모델은 120마력의 최고출력과 15.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15인치 휠 적용 기준으로 복합 연비 10.6km/ℓ을 이끌어 냈다.

3세대 신규 통합 플랫폼이 탑재된 ‘신형 아반떼’는 혁신적인 스포티 디자인을 위한 전고 하향(-20mm), 전폭(+25mm) 증대, 낮아진 차량 무게중심과 개선된 주행 안정성, 동급 최고 수준의 휠베이스(+20mm) 등이 특징이다.

또한, 최적의 레이아웃 설계, 시트 포지션 하향으로 헤드룸, 2열 레그룸을 증대해 준중형 차급을 뛰어넘는 공간 활용성을 완성했다.

이외에도 ‘신형 아반떼’의 안전성, 주행 성능, 승차감 등을 개선해 고강성 경량 차체 구조로 차량 중량을 기존 대비 약 45kg 줄였고, 동력, 핸들링, 정숙성 등 전반적인 기본기를 개선했다.

‘신형 아반떼’는 다양한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는 상품성을 완성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는 전 트림 기본 적용된 안전 사양으로 전방의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등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및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에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또한, 신형 아반떼 전 트림에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를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대폭 끌어올렸다.

이외에도 현대차 최초로 SK에너지, 파킹클라우드 등의 제휴된 주유소,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할 때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인 ‘현대 카페이(CarPay)를 적용했다.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인 7세대 아반떼의 국내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1.5% 기준으로 가솔린 모델 1531 ~ 2392만원, LPi(일반판매용) 모델 1809 ~ 2167만원이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