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일본자동차산업협회와 비대면 화상 교류회 개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협회장 강남훈, KAMA)는 12월 20일 일본자동차산업협회(JAMA)와 비대면 화상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교류회에서는 환경규제 및 통상현안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졌으며, KAMA와 JAMA는 주요 현안이 있을 시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수시로 양 협회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모빌리티 쇼, OICA(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 총회 등과 같은 주요 행사에서도 양자 회의를 통해 꾸준히 교류를 이어나가기로했다.

한·일 간 회의에서는 다음 사항이 중점 논의됐다. 먼저,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와 관련하여 양 협회는 각국의 탄소중립 로드맵과 연비규제, 보급목표제 등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JAMA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자동차업계의 혁신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 중립성을 전제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경로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전기·수소차와 더불어 탄소중립연료를 통한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을 적극 활용해 탄소중립 달성한다는 로드맵 제시했다.

KAMA는 한국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관련 정책동향을 소개하며, 산업기반을 고려한 현실적인 탄소중립 실현방안과 각국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교류가 필요하다고 회답했다.

두 번째로 통상현안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양 협회의 의견을 교환했으며, IRA는 양국의 자동차 산업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추후 협력 가능한 사안 발생 시 적극적으로 협의키로 하였다.

KAMA는 “IRA는 한-미 FTA 및 WTO 규정 위반 소지가 있고 한-미 경제·안보 동맹 정신에도 위배된다”고 우려를 표명했으며, JAMA 아오키 야스오 부장도 한국의 우려사항에 동의하며 “IRA 시행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 시 선택 가능한 폭이 줄어들어 미국 소비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수 있다”고 예상했다.

양 협회는 내년 3월 미 재무부의 배터리 부품 및 광물 원산지 규정 발표 이후 협력 가능한 방안을 논의키로 하였다.

세 번째로 ‘23년 전시 개최계획과 관련해 KAMA 서장석 본부장은 내년 3월 KINTEX에서 개최예정인 ‘2023 서울모빌리티쇼’ 및 ‘2023 H2 MEET’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으며, JAMA 측은 이를 적극 검토하는 한편 회원사들의 참여도 적극 독려하기로 하였다.

강남훈 협회장은 “한·일 자동차 업계가 민간차원에서 양국의 정치 상황과 관계없이 경제협력 관계를 잘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으며, 앞으로도 양 협회가 좋은 관계를 이어나가기를 희망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