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2025년 3분기 글로벌 누적 판매 전년 대비 6% 감소… 전동화 비중 35.2%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포르쉐 AG가 2025년 3분기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21만2509대를 고객에게 인도, 전년 동월 대비 6% 감소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도전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도 견고한 자동차 인도량을 기록한 포르쉐는 주오 글로벌 시장에서 균형 잡힌 판매 구조를 유지했다.
특히, 올해 9월까지 전동화 자동차의 판매 비중이 크게 확대됐다. 세계 고객에게 총 21만2509대의 자동차를 인도했으며, 이 중 35.2%가 전동화 모델이었다. 이 중 순수 전기차는 23.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2.1%를 차지했다.
전체 인도량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지만, 전동화 모델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포르쉐의 전동화 전략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포르쉐 AG 세일즈 및 마케팅 이사회 멤버 마티아스 베커는 “지속되는 지정학적 및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포르쉐는 기대치에 부합하는 견고한 실적을 유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IAA에서 신형 911 터보 S를 공개하며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더욱 강화했다”며,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은 미디어와 잠재고객 모두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선보인 타이칸과 카이엔 블랙 에디션은 고객에게 한층 더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별 판매량을 보면, 북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6만4446대를 인도하며 가장 큰 판매 시장으로 자리했다. 해외 신흥 시장 역시 3% 증가한 4만3090대를 판매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독일을 제외한 유럽에서는 전년 대비 4% 감소한 5만286대를 인도했으며, 독일 시장은 16% 감소한 2만2492대를 판매했다. 이는 2023년 수요 회복에 따른 기저효과와 EU 사이버보안 규제로 인해 718 및 마칸 내연기관 모델의 공급 제한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다.
중국 시장은 럭셔리 세그먼트의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로 전년 대비 26% 감소한 3만2195대를 기록했다.
제품별 판매량을 보면, 마칸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만4783대가 인도되며 6개 제품 라인 중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이 중 순수 전기 모델은 3만6250대로 55% 이상을 차지하며 수요를 견인했다.
이는 56%에 달하는 유럽 지역(독일 포함)의 높은 전동화 비율이 크게 기여한 결과다. 유럽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에서 2만8533대의 내연기관 모델도 함께 판매됐다.
파나메라는 1% 감소한 2만1243대가 인도되며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했다. 포르쉐의 아이코닉 모델 911은 5% 감소한 3만7806대, 718 박스터와 카이맨은 15% 감소한 1만5380대가 인도됐다.
이는 EU 사이버보안 규제로 인한 공급 제한이 주요 원인으로, 현행 718 라인업은 올해 말에 생산 종료 예정이다.
타이칸은 10% 감소한 1만2641대, 카이엔은 22% 감소한 6만656대가 인도됐다. 이 또한, 전년도 수요 회복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으로 분석된다.
카이엔 일렉트릭은 4분기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현행 내연기관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마티아스 베커는 “세계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와 전동화 전환 속도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포르쉐는 최근 유연한 제품 전략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도전적인 시장 환경이 예상되지만, ’가치 중심 성장 (value over volume)’ 전략에 따라 수요와 공급 관리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익스클루시브 매뉴팩처와 존더분쉬 프로그램을 한층 더 확장하고 생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르쉐코리아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치 기준으로 2025년 3분기까지 총 8,345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38.1% 성장하며 해외 신흥 시장의 역대 최대 판매량에 기여했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차를 포함한 전동화 모델은 총 4,956대로 전체 판매의 약 59.4%를 차지했고, 이 중 순수 전기차인 타이칸과 마칸 일렉트릭은 2,580대(전년 대비 약 318% 상승)가 인도되어 전체의 약 30.9%를 차지했다.
이 같은 실적은 포르쉐의 전동화 라인업에 대한 집중과 함께 타이칸(55.7%)과 마칸 일렉트릭(44.3%)이 고른 비중으로 판매되며 전동화 모델이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사진제공=포르쉐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