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2022년 중고차 소비 트렌드 분석 결과 공개… ‘관심은 세단, 실제 구매 의향은 SUV’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22년 한 해 동안 중고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엔카닷컴은 2022년 한 해 소비자 중고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검색 톱10’과 ‘차종별 구매문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해당 데이터는 올해 엔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된 100만대 이상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 올 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차종은 세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별 순위로는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올해의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검색량 2위는 기아 카니발이었으며, 이어 3위는 쏘나타, 4위 현대 아반떼, 5위 제네시스 G80이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아 K7, K5, 쏘렌토, 현대 싼타페, 현대 제네시스 순이었다.

수입차는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세단 모델이 차지했다. 검색량 2위부터 7위까지는 각각 벤츠 E-클래스, 벤츠 S-클래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6 순이었다. 이어 8위는 벤츠 CLS-클래스, 9위 BMW X5, 10위 BMW 그란투리스모 (GT)였다.

초반 관심도가 높은 차종은 세단이 주를 이루고 있던 데에 비해 실제 구매 의향을 확인할 수 있는 구매 문의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SUV/RV의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의 SUV/RV 구매문의 비중은 전체의 32.58%를 차지했다. 이 다음으로 구매문의 비중이 많은 차종은 쏘나타, K5 등이 포함된 중형차(19.57%), 그랜저, G80, K7 등 플래그십 세단이 주를 이루는 대형차(19.35%), 그리고 준중형차(12.49%) 순이었다. 이 외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는 소형차 보다 높은 8.37%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입차 또한 SUV/RV 구매문의 비중이 30.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E-클래스, 5시리즈, A6와 같은 인기 모델들이 속해 있는 중형차가 25.61%의 비중을 기록했다. S-클래스, 7시리즈, ES300h 등이 포함된 대형차는 14.02%, C-클래스, 3시리즈 등 컴팩트 세단 모델이 주로 포함된 준중형차는 12.60%의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고가의 스포츠카 모델이 많은 수입차의 특성상 스포츠카도 11.08%의 다소 높은 문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실제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국산차는 SUV 비중이 가장 많았으나, 수입차는 5시리즈, E-클래스 등 인기 세단의 높은 수요로 중형차의 구매 비중이 SUV 보다 미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그랜저, 5시리즈, E-클래스 등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대표 중형 세단의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SUV 트렌드 바람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상당한 것을 볼 수 있다”며, “내년에도 SUV 신차 모델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중고차 시장 내 SUV/RV 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엔카닷컴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