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 SUV 전용 타이어 ‘알렌자 001’ 국내 출시… 타이어 수명 11% 연장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브리지스톤 타이어 세일즈 코리아(대표이사 김헌영, 이하 브리지스톤 코리아)는 22일 SUV 전용 프리미엄 타이어 ‘알렌자(ALENZA) 001’을 국내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브리지스톤 알렌자 001은 브리지스톤이 독자개발한 타이어 생산 최적화 공정이자 실내 테스트 시뮬레이션 기술인 ‘얼티마트 아이(ULTIMAT EYE)’ 시스템을 이용했다.

‘얼티마트 아이’는 타이어가 실제 주행 조건에서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을 측정해 그래픽으로 시각화하는 기술이다. 이 과정을 통해 타이어의 제동력, 주행 안정성과 같은 타이어의 주요 성능이 실제 도로환경에서 설계의도대로 정확하게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알렌자 001의 트레드 설계에는 멀티 라운드 블록 구조(MRB)가 적용됐다. 멀티 라운드 블록 구조는 타이어의 블록들을 최적의 둥근 형태로 배열해 타이어와 지면의 접촉 압력을 높여 제동력과 직진 성능, 조향 반응 속도를 향상시켜준다.

특히 타이어 제동력 분포도를 보면 멀티 라운드 블록 구조를 적용하지 않은 일반 타이어에 비해 알렌자 001의 제동력이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알렌자 001는 타이어 블록 끝부분을 둥글게 처리하는 챔버링 기술을 적용해 제동 시 타이어 모서리가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현상을 방지한다. 그 결과 제동시에도 타이어와 노면과의 접촉이 평평하게 유지되고 균일한 마찰력을 유지해 제동력이 향상된다.

횡단면에 있는 3D형태의 M자형 트레드 사이프 설계는 운행 중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할 때 트레드의 변형을 줄여줌으로써 트레드의 불규칙 마모를 감소시킨다. 이 기술로 알렌자 001의 수명은 브리지스톤의 다른 SUV 타이어들에 비해 11%가량 길어졌다.

김헌영 대표이사는 “알렌자 001은 해외 시장에서 이미 프리미엄 고성능 SUV 모델들의 OE용 타이어로 장착되어 운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알렌자 001은 브리지스톤의 SUV용 타이어 대표 브랜드인 듀얼러에 더해 국내 SUV 운전자들의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혀줄 제품이다”라고 신제품 타이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브리지스톤 코리아는 휠사이즈 18인치-21인치, 총 16개 규격의 알렌자 001을 판매하며, 벤츠 GLE, 포르쉐 카이엔, BMW X3, X5,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 디스커버리5,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주 대상 차종으로 한다.

사진제공=브리지스톤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