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신차] 다임러 트럭, 메르세데스-벤츠 3세대 스프린터 출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 조규상)의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는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3세대 스프린터’를 국내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갔다.

스프린터(Sprinter)는 1995년 1세대 출시 이후 현재까지 130여개 국에서 360만 여대(2018년 말 기준)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링 밴이다.

2세대 스프린터는 2006년에 출시됐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3세대 스프린터는 2018년 2월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바 있다.

신형 스프린터의 외관 디자인은 이전 세대 모델이 입증한 비율을 유지하며 이를 현대화시켰다. 기존의 뚜렷한 윙 부분의 윤곽은 부드럽고 유려한 선으로 변모했으며, 선명한 윤곽의 헤드램프로 표현된 전면부는 더욱 인상적이고 스포티해졌다.

실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따르고 있다.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국내에 2019년 하반기 적용 예정)과 같이 기술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세밀한 항목뿐만 아니라 운전석 콕핏(cockpit)의 더 넓어진 표면을 따라 이어지는 부드럽고 감각적이면서도 명확한 라인들의 대비가 특징이다.

또한 다기능 스티어링 휠로 조작하는 운전석의 컨트롤 및 디스플레이 컨셉, 인체공학적 디자인 시트, 최신 보조 시스템 등이 적용돼 기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하며 대형 밴 세그먼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이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편의 사양으로 키리스 스타트(Keyless Start), 전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 다용도 휴대전화 거치대, 전동 조절식 시트, 휴대전화 무선 충전 장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319 CDI 적용), 전동식 슬라이딩 도어 및 전동 스텝 등이 적용됐다.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신형 스프린터는 투어러 모델로 319 CDI와 519 CDI 2가지이며, 3.0리터 V6 디젤 엔진을 장착해 190마력의 최고출력과 44.9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을 사용해 수동으로 컨트롤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적은 유지 비용을 선사하는 7G-트로닉 플러스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차체는 아연 도금을 통해 부식 방지 강화를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강력한 하부 패널은 돌로 인한 충격 손상으로부터 차량을 확실히 보호해 준다.

개발 단계에서부터 안전에 전념한 신형 스프린터는 다양한 안전 및 보조 시스템을 대거 장착, 메르세데스-벤츠의 가치를 전달한다.

신형 스프린터는 지금까지 승용차 및 대형 트럭의 전유물이었던 레이더 기반의 능동형 디스트로닉 차간 거리 조절 어시스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능동형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 측풍 어시스트 등을 적용했다.

특히 능동형 디스트로닉 차간 거리 조절 어시스트는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함게 2019년 하반기에 국내 출시 모델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리어 뷰 디스플레이 주차 패키지와 360° 어라운드 뷰 주차 패키지 2가지 주차 패키지가 제공된다.

신형 스프린터에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PS)이 기본으로 장착돼 속도에 따라 차량의 쉬운 조작과 주차를 도우며, 고속 주행 시 운행이 더욱 안전하게 느껴지도록 해 준다.

신형 스프린터에는 레인 센서와 함께 작동하는 웻 와이퍼 시스템이 새롭게 장착되었다. 이 시스템은 주행 중 앞 유리에 와이퍼가 작동하고 있을 때에도 최적의 가시성을 보장한다. 이를 위하여 워셔액이 와이퍼 블레이드 앞으로 직접 분사되고 즉시 닦인다. 이는 와이퍼 효율성을 개선해주고 운전자에게 뚜렷한 시야를 보장해준다. 특히, 어두운 상황에서 안전성을 높여준다. 워셔액의 소비를 줄여주고 뒤에 오는 차량이나 근처의 보행자에게 의도하지 않게 워셔액이 뿌려지는 것 또한 방지해준다.

LED 고성능 헤드램프 또한 최적의 가시성을 보장하는데 기여한다. LED 헤드램프는 더욱 균일한 배광을 가능하게 한다. 앞 차량 또는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줄여준다. 기존 일반 헤드램프, 바이제논 헤드램프와 비교 시 더 긴 제품 수명도 LED 헤드램프의 또 다른 장점이다.

컨버전에 최적화된 스프린터는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가 차체와 바디로 구성된 스프린터 기본 차량을 수입해 국내 바디빌더사들에게 판매하고, 바디빌더사들은 최종 소비자의 니즈와 요청에 따라 스프린터 기본 차량을 다양한 형태로 컨버전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컨버전된 스프린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바디빌더사들이 결정, 공지하고 있으며, 국내 수입되는 신형 스프린터는 독일 뒤셀도르프 공장과 뤼디스페더 공장에서 생산된다.

사진제공=다임러 트럭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