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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1년 4분기 매출 31조 265억 원 기록… 영업이익 1조 5297억 원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2021년 4분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1조 26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21년 4분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도매 판매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7% 감소한 96만639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 5, 캐스퍼,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18만5996대를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이며 77만4643대로 전년 동기보다 17.2% 판매가 줄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1조 265억 원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와 전기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효과가 전체 물량 감소의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7% 포인트 하락한 80.9%를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효과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하락했다. 2021년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183원을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미래 투자를 위한 연구비 확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높아진 14.2%로 집계됐다.

이 결과, 2021년 4분기 영업이익은 1조 5,29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를 기록했으며,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조 4,743억 원과 7,014억 원을 나타냈다.

2021년 연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89만 726대, 매출액 117조 6,106억 원, 영업이익 6조 6,789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점진적인 개선과 반도체 부족 사태의 안정화가 예상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약화, 업체 간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 환율 변동성 확대 등의 어려운 대외 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이 전기차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며, “관련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6 출시 등을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판매 목표를 국내 73만2000대, 해외 359만1000대를 더한 총 432만3000대로 수립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초 투자자 신뢰 구축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도입한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보다 확대 강화한 연결 기준의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새롭게 발표했다.

현대차는 자동차 부문 생산 안정화를 기반으로 한 판매 정상화 추진을 통해 올해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목표를 전년 대비 13~14%, 영업이익률 목표를 5.5~6.5%로 제시했다.

올해 투자 계획은 설비투자(CAPEX) 5조원, R&D 투자 3조 6,000억 원, 전략투자 6,000억 원 등 총 9조 2,000억 원으로 수립했다. 현대차는 코로나19로 위축됐던 투자를 올해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실적 개선을 반영해 2021년 기말 배당금을 지난해의 3,000원에서 1,000원 상향한 4,000원으로 결정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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