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2023년 중고차 시장 핵심 키워드 ‘C.O.S.T’ 선정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23년 중고차 시장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로 ‘C.O.S.T’를 선정하고 4가지 주요 시장 흐름을 전망했다.
엔카닷컴이 선정한 4가지 키워드는 ‘가성비(Cost-Efficiency)’,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친환경차(Sustainability), ‘신뢰(Trust)’다. 이는 2022년 엔카닷컴 거래 및 시세 빅데이터 분석과 대내외 시장 흐름을 기반으로 분석했다.
[Cost-Efficiency – 가성비 중고차 소비 성향 강화]
먼저, 내년에는 경기 침체 우려가 지속되면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Cost-Efficiency)’ 중고차를 찾는 소비 성향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엔카닷컴이 2022년 신차급 중고차 판매비중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2년 8월 기준 전체 중고차 판매량 중 2020 ~ 2022년식 신차급 중고차 판매 비중이 20.1%까지 늘어난 바 있다.
2022년에는 길어지는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해소되지 않자 최근 연식의 중고차 구매로 이어지며 신차급 중고차 판매가 꾸준히 성장했다.
그러나 2023년에는 고금리, 고물가 기조 지속으로 경제 침체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높은 가격의 신차급 중고차 구매에서 보다 더 가격이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로 변화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One-Stop service – 구매에서 판매까지 플랫폼으로 한 번에, 간편 거래 트렌드 확산]
중고차 거래는 복잡한 절차와 차량 상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요구함에 따라, 간편한 방법으로 플랫폼에서 구매부터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중고차를 거래하는 트렌드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을 통한 거래 트렌드가 대중화되면서 엔카닷컴의 비대면 구매 서비스 ‘엔카홈서비스’와 내 차 팔기 서비스 ‘엔카 비교견적’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다.
엔카홈서비스는 2019년 서비스 론칭 이후 서비스 접수건수가 3년 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중이며, 엔카 비교견적 또한 서비스 신청건수가 꾸준하다.
최근 엔카닷컴은 딜러 만남 없이 최고가 견적 그대로 차를 판매할 수 있는 ‘엔카 비교견적 PRO’를 론칭해 고객 중심의 내 차 팔기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Sustainability – 중고차 시장 내 친환경차 성장 가속화]
다음으로, 중고차 시장 내 ‘친환경자(Sustainability)’ 비중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분석된다.
22년 1월부터 10월까지 연료 별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 비중에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구매 비중은 약 5%대의 수준으로 파악됐으나, 전기차 구매 비중은 연초 대비 약 75%, 하이브리드는 약 35% 증가하며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나가고 있다.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 성장하고, 신차 시장에서도 다양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신차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어 내년 중고차 시장 내 친환경차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Trust – 중고차 시장 핵심 가치 ‘신뢰’ 강화에 집중]
마지막으로, 내년에도 ‘신뢰(Trust)’는 중고차 시장의 핵심 가치로 자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엔카 등 중고차 기업에서는 신뢰 품질, 안심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강화와 함께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신뢰 강화에 박차를 가해왔다.
최근 몇 년 간 중고차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어 내년에도 ‘신뢰’ 키워드는 업계에서 더욱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엔카닷컴은 국내 최대 중고차 거래 플랫폼으로서 안심하고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도록 신뢰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허위매물 단속 프로그램 ‘클린엔카’를 통해 플랫폼 내 허위매물 모니터링을 상시 진행하고, 무사고 차량을 확인하는 ‘엔카진단’을 중심으로 신뢰 매물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엔카에서 직접 매물을 확인하는 온라인 플랫폼 유일의 오프라인 직영센터 ‘엔카 광고지원센터’도 전국적으로 확장해 신뢰 매물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엔카 광고지원센터는 전국 50개 지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2023년은 경기 침체로 인한 중고차 소비 트렌드 변화와 함께 국내 중고차 시장의 신뢰 모멘텀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엔카닷컴은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투명하고 건강한 중고차 거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엔카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