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라스비엑스, 올바른 자동차 유지·관리 위한 배터리 관리법 제안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는 여름철, 운전자는 안전운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자동차용 납축전지 배터리의 경우 최근 대화면 내비게이션, 전동 및 열선 시트, 유리 열선과 같은 전기 제품은 물론 블랙박스 및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 충전 단자 등 추가로 장착되는 전장 용품이 늘어나면서 지속적인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의 차량용·산업용 배터리 브랜드 ‘아트라스비엑스’는 올바른 자동차 유지·관리를 위한 배터리 관리법을 제안한다.

모든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시동·전장 제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납축전지가 탑재되어 있다. 특히, 자동차용 납축전지는 일반적으로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3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5만여 km마다 교체할 것을 권고한다.

자동차용 납축전지는 내부 물질의 화학 반응을 유도해 전기를 발생시킨다. 이에 여름이나 겨울철 외부 기온 편차에 따라 배터리 내부에 이상 화학 반응이 발생하면 배터리의 출력이 줄어들고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배터리는 방전되기 쉽고 수명이 줄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외부 기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장마철에는 대기중 높은 수분으로 인해 배터리의 단자 부 백화 문제(자연현상)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단자 부 상태 확인 및 방청유, 구리스 같은 윤활제 작업을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

 

[자동차용 배터리 성능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 필요]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자동차의 전기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짧아지게 마련이다.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들을 사용하는 중 시동을 끄게 된다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자동차에 블랙박스 같은 외부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주 1회 이상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서 30분 이상 주행을 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블랙박스에 상시전원 전압 설정 시, 전압을 낮게 설정하면 블랙박스 촬영 시간은 늘어나지만 배터리 수명은 단축된다.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12.4V 이상의 적정 전압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배터리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주기적으로 전압을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배터리의 전압은 정차 시 12.7V 이상, 차량 시동을 켠 상태에서는 약 13.6 ~ 14.2V 일 때가 가장 좋다. 어느 정도 운행으로 배터리를 충전시킨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 모터를 구동시키면서 측정한 전압이 9.5V에 가깝다면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된 상태이므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은 정비소를 찾으면 쉽게 측정할 수 있고, 차종에 따라 차량 내에 배터리 전압계가 달려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 배터리에는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달려 있어 운전자가 보닛을 열고 직접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혹은 교체 필요, 흰색은 교체가 시급한 상태이다.

 

[내 차에 딱 맞는 배터리 종류 알고 교체하자]

기본적인 배터리 유지 관리와 함께 교체용 차량용 배터리를 선택할 때에도 자신의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트라스비엑스의 자동차용 배터리는 승용차, 트럭·버스, 택시 등 다양한 차종에 적합한 수준의 출력과 수명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AGM, EFB, MF 등 배터리 기술을 적용해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성능을 발휘한다.

‘AGM 배터리’는 신개념 AGM(Absorbent Glass Mat Tech) 배터리 기술로 스타트 스톱 차량 및 프리미엄 차량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 MF 배터리 대비 4배의 장수명(스타트 스톱 차량 기준)을 실현했으며, 최첨단 기판기술을 채택해 시동 성능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카본 첨가 기술을 적용해 빠른 충전 성능을 보유, 스타트 스톱 차량 대응을 위한 심방전 특성강화 디자인과 AGM VRLA 구조로 높은 안전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BX 배터리’는 새로운 차원의 표준 배터리 기술로 4계절 어떠한 기후 조건에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지원한다.

또한, 최첨단 기판기술을 채택해 시동성능을 강화했으며, 수명 향상 기술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사진제공=한국앤컴퍼니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