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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국내 적합성 검증 완료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국내 판매 개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도로에서의 적합성 검증을 완료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국내 판매를 12월 8일부터 시작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으로 스위스, 독일 등 세계 주요 시장에 잇따라 공급하며 친환경성과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2020년 10월부터 스위스에서 운행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500만km를 넘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양산형 대형 수소전기트럭이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2020년 5월 국토부와 수소전기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 2021년 12월부터 수도권 및 영남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현대차는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도로에서의 적합성 검증을 마치고 당초 2023년으로 계획했던 국내 판매 일정을 앞당겨 이달부터 고객에게 인도하기로 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50kW 고효율 모터, 180kW 연료 전지 스택(90kW 연료 전지 스택 2기, 스택컴플리트 출력 기준), 72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 한 번 수소를 충전하면 약 570km를 주행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H430 엔진을 탑재한 동급의 엑시언트 디젤보다 우수한 476마력의 최고출력과 2237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뿐만 아니라 자동차 주요 부위 최적화로 실내 소음과 진동을 낮춰 정숙한 주행환경도 갖췄다.

또한, 측면 충돌 및 롤오버 감지 시 전류와 연료를 차단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충돌 안전 시스템’, 내리막길에서 보조제동장치(리타더)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속도를 줄여주는 ‘다운힐 크루즈’, 디스크 브레이크, 타이어 공기압 경고 등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현대차가 판매를 개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국내에서 4X2, 6×4 특장용 샤시캡과 6X4 윙 바디를 운영한다.

또한, 국내 판매 가격은 국고보조금 2억5000만원 및 지자체보조금 2억 원 반영 기준으로 부가세 포함해 1억6000만 원부터 2억1600만 원이다. 단, 실 구매 시점 가격 및 세부사양은 환경부 및 지자체별 지원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의 기술력이 집약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앞으로 친환경트럭 시장 전반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4대의 청소차 시범운영을 통해 수소전기트럭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12월 7일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서울시, 창원시, 충주시, 부안군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전달식을 가졌으며, 각 지자체에 전달된 총 4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는 올해 12월부터 약 1년 동안 시범 운영된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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