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쇼

글로벌 수소기술 산업플랫폼 ‘H₂ MEET 2023’ 13일 킨텍스 제1전시장 개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글로벌 수소기술 산업플랫폼 ‘H₂ MEET 2023’이 9월 13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막, 15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H₂ MEET 2023’은 H₂ MEET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강남후 겸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조직위)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양컨벤션뷰로가 후원한다.

올해 4회 차를 맞이한 H₂ MEET는 수소 생산(H₂ Production), 수소 저장·운송(H₂ Storage·Distribution), 수소 활용(H₂ Utilization) 총 3개 부문에서 18개국 303개 기업·기관이 참가, 규모면에서는 전년 행사 대비 약 26% 증가했다.

이날 개막식은 강남훈 조직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제2차관, 국회 모빌리티 포럼 이원욱 공동대표의원, 경기 고양시정 이용우 국회의원, 참가업체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세계 주요 국가들이 각종 지원정책을 통해 수소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작년 11월 수소산업육성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우리 수소산업을 세계 1등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며, “이에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적극적이고 과감한 투자에 나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H₂ MEET에는 올해 18개국 303개사가 참가해 수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는 수소 생태계 전반의 최신 기술동향을 제시하고 사회가 친환경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며, “조직위는 이번 행사가 수소산업 발전과 도약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식에서 강남훈 H2 MEET 조직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식에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강경성 차관은 축사에서 “수소를 활용하면 미래 위기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과 수소경제를 위한 정책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를 더욱 균형 있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수소산업 육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이원욱 국회의원은 “경쟁력 있는 수소 산업 생태계를 현실화하기 위해 법률, 제도 정비와 더불어 수소 전문 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등 여전히 힘써야 할 일들이 많다”며, “앞으로도 수소 산업계의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활약할 H₂ MEET을 기대하며, 국회 역시 수소 산업과 수소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이용우 국회의원은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수소경제 체제로의 진입을 위해 많은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수소 활용 분야 등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며, “2026년 킨텍스 제3전시장이 완공되면 고양시는 아시아 MICE 산업의 허브로 성장할 것이며, H₂ MEET가 이를 대표하는 전시회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식에서 이원욱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식에서 이용우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개막식은 개회사와 축사에 이어 참석 내빈들이 ‘H₂ MEET 2023’ 전시장을 순회하는 일정으로 막을 내렸다.

한편, H₂ MEET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입장료는 일반인 1만5000원, 대학생·군인·경로자·장애인·유공자는 5000원, 고등학생 이하는 무료로 진행된다.

동기간 이차전지 소재·부품 및 장비전(K- BATTERY SHOW 2023)이 H₂ MEET와 함께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행사에서 이원욱 국회의원을 비롯해 주요 내빈 및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행사에서 이원욱 국회의원을 비롯해 주요 내빈 및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 개막행사에서 이원욱 국회의원을 비롯해 주요 내빈 및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H₂ MEET 조직위원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