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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8월 글로벌 시장 36만3045대 판매… 전년 대비 6.2% 감소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8월 한 달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총 36만3045대를 판매,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9.7% 감소한 5만2897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쏘나타(LF 1,861대, 하이브리드 모델 985대 포함)가 8393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으며,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1,153대 포함)가 5,514대, 아반떼가 4,893대 등 총 2만12대가 팔렸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42.7%의 성장세를 보인 신형 쏘나타는 이 달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의 고객 인도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향후 터보 모델도 투입되는 만큼 하반기에도 판매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RV는 싼타페가 6,858대, 베뉴 3,701대, 투싼 2,583대, 코나(EV모델 1,008대, HEV모델 5대 포함) 2,474대, 팰리세이드 2,304대 등 총 1만 8,167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8,434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1,703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071대, G70가 1,471대, G90가 1,039대 판매되는 등 총 4,581대가 판매됐다.

특히, 미국 최고 권위의 시장조사 기관 J.D 파워가 실시한 신차품질조사에서 전체 브랜드 1위에 등극한 제네시스는 연이은 호평에 힘입어 G90와 G70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56.5%, 29.3%의 판매 성장을 달성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와 싼타페 등 주력 차종들이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며, “이 달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과 고객 인도가 진행되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남미, 러시아 등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위축과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한 31만148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시장에 판매에 돌입한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며,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1월부터 8월까지 누적 판매에 있어서는 국내 49만7296대, 해외 234만9916대 등 총 284만7212대로 집계,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했다.

한편,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 및 통상 환경 악화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권역본부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고객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실적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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