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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푸조, 전기 버전 추가된 컴팩트 SUV 리더 ‘신형 2008 SUV’ 국내 출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불모터스(대표 송승철)가 수입·판매하는 푸조 브랜드는 28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수입 콤팩트 SUV의 리더 ‘신형 2008 SUV’를 국내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6년 만에 완전 변경 모델로 돌아온 ‘신형 2008 SUV’의 가장 큰 변화는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추가이며, 더 커진 차체와 3D 아이-콕핏 인테리어 적용, 자율주행 2단계 수준의 첨단 안전 & 편의사양 탑재,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내·외부 디자인 등이다.

‘신형 2008 SUV’는 국내에서 푸조의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을 반영한 첫 번째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에 우수한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디젤 모델과 함께 푸조 SUV 라인업 최초로 전동화 모델인 ‘신형 e-2008 SUV’를 함께 선보였다.

한불모터스는 올해를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 시작의 원년으로 삼고 향후 출시되는 푸조 전 모델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도입할 계획이다.

‘신형 2008 SUV’는 PSA 그룹이 개발한 차세대 공용화 플랫폼인 CMP와 전기차 버전인 e-CMP를 적용했다.

내연기관과 전동화 파워트레인 모두 적용할 수 있게 개발된 것이 주요 특징으로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을 가능케한 핵심 자산이다.

또한, 초고장력강판, 고장력강판, 열간성형강, 알루미늄 등을 활용해 안전성과 차체 강성은 높이면서도 무게는 30kg 이상 경량화 했다.

차체 크기에 있어서 전장은 4,300mm로 기존 모델에 비해 140mm 길어졌으며, 전폭은 1,770mm로 30mm 넓어졌다. 또한, 전고는 1,550mm로 5mm가 낮아져 더욱 크고 역동적인 차체 실루엣을 완성했다.

특히, ‘미니 3008’로 불리울 정도로 당당한 모습과 함께 파워트레인의 종류에 상관없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푸조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적용한 외관은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LED 주간주행등 (DRL)이 강렬한 인상을 준다.

측면은 삼각형 모양의 캐릭터 라인과 크롬 몰딩 장식이 돋보이며, 휠하우스 주변의 무광 검정 패널은 SUV 다운 면모를 더한다.

후면부는 좌우로 길게 뻗은 검정색 유광 패널에 ‘사자의 발톱’을 형상화한 Full LED 3D 리어램프를 적용했다.

특히, GT 라인의 경우 루프와 필러, 사이드미러 윗 부분을 차체 색상과 다른 검정색으로 투톤 처리해 스포티한 느낌을 연출했다.

전동화 모델인 ‘신형 e-2008 SUV’에는 전기차 전용 디자인 요소가 가미돼 차체와 동일한 색상을 반영한 전기차 전용 전면 그릴과 보는 각도에 따라 초록색과 파란색으로 보이는 전기차 전용 푸조 라이언 엠블럼, 좌우 펜더와 트렁크에 전기차 전용 ‘e’ 모노그램을 추가했다.

내부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최신 아이-콕핏을 적용, 기능적인 진보와 함께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매력까지 챙겼다.

특히, 신형 208부터 적용된 3D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는 다양한 주행 정보를 입체적으로 표현해 운전자는 0.5초 빠르게 차량의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푸조 특유의 콤팩트한 사이즈의 더블 플랫 타입 스티어링 휠은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며, 전투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센터페시아 토글 스위치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장치,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등 풍부한 편의장비도 전 트림 및 파워트레인에 기본 적용했다.

GT라인에는 여덟 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와 터치 감응식 실내 LED 조명, 프레임리스 룸미러, 하프레더 시트를 추가해 한층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마이푸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한 차량 관리도 가능하다. 고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뉴 푸조 e-2008 SUV의 배터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 충전 기능을 활용하면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심야시간에 충전 할 수도 있다.

또한, 원격 냉난방 공조 기능도 있어 여름과 겨울철에 보다 쾌적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푸조 서비스 스토어 웹사이트에서 계정 연동 및 커넥티드 서비스에 가입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8월 중 오픈 예정이다.

‘신형 2008 SUV’는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제한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 후방 카메라, 후반 파킹 센서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특히, 상위 모델인 GT 라인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 앤 고, 차선 중앙 유지(LPA),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시스템 기능이 더해져 자율 주행 2단계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다.

신형 2008 SUV는 전기와 디젤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며, 고객은 자신의 주행 여건과 패턴에 따라 파워트레인을 마치 옵션처럼 선택할 수 있다.

디젤 버전은 직렬 4기통 1.5 BlueHDi 엔진과 EAT8 8단 자동변속기가 조화를 이뤄 130마력의 최고출력과 30.6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복합연비 17.1(도심 – 15.7, 고속 – 19.0)km/ℓ을 이끌어 냈다.

또한,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기존 모델보다 출력은 10마력 상승했고, 연료효율성도 이전 모델 대비 약 13% 향상됐다.

전기 버전은 136마력의 최고출력과 26.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 SUV 모델임에도 경쾌하고 부드러운 주행 능력을 보인다.

또한, 노멀, 에코, 스포츠의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하며, 회생 제동 시스템을 더 활성화 하는 제동 모드도 갖췄다.

특히, 50kWh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237km(WLTP 기준 310km) 주행할 수 있으며, 100kW 출력의 급속 충전기 기준으로 30분에 약 80%의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신형 2008 SUV’는 알뤼르와 GT 라인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모두 부가세 포함해 신형 2008 SUV 알뤼르 3248만원, 신형 2008 SUV GT 라인 3545만원, 신형 e-2008 SUV 알뤼르 4590만원, 신형 e-2008 SUV GT 라인 4890만원이다.

특히, 전동화 버전인 신형 e-2008 SUV는 국고 보조금 628만원과 차량 등록 지역에서 따른 지방자치단체 추가 보조금 지원을 받을 경우 300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사진제공=한불모터스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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