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 2023’ 수상작 4개 작품 발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렉서스가 신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제 디자인 공모전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 2023’의 수상작 4개 작품을 발표했다.

파올라 안토넬리, 카림 래시드, 사이먼 험프리스로 구성된 3명의 심사위원은 63개국 및 지역을 대표하는 2,068개 출품작 중에서 수상자를 선정했다.

선정 기준은 예측성(Anticipate), 혁신성(Innovate), 심미성(Captivate), 행복 증진(Enhance Happiness)으로 번영하는 사회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렉서스의 기본 원칙에 입각하였다.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작품은 의류의 화학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수용성 세재 의류 포장지를 표현한 ‘박경호, 허예진의 제로백(대한민국)’, 안개를 식수로 변환할 수 있는 이동식 확장형 보금자리를 표현한 ‘파벨스 헤드스트룀의 포그-X(스웨덴, 덴마크 거주)’, 재활용 세리믹을 활용해 3D 프린트된 무전력 가습기를 표현한 ‘지아밍 리우의 프린트 클레이 가습기(중국)’,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물리적 환경 파악을 위한 3D 윤관 프린팅 퍼즐을 표현한 ‘템포러리 오피스의 터치 더 밸리(싱가포르&캐나다, USA 거주)’이다.

제11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 Better Tomorrow)’을 주제로 사회의 이슈와 트렌드를 다루는 전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 미래를 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특정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시위원 파올라 안토넬리는 4명의 수상자를 선정한 후 이번 대회에 대해 “제1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부터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사람으로써 그 어느 때 보다도 수백명의 젊은 디자이너들의 관대함과 재능, 열정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 젊은 디자이너들이 점차 인류만이 아닌 모든 존재를 포괄하는 이상적이면서도 동시에 현실적인 관점을 취한다는 점에서, 계속해서 디자인 분야의 진화를 발견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상작 중 하나로 의류의 화학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수용성 세재 의류 포장지를 표현한 ‘박경호, 허예진의 제로백(대한민국)’

3개월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은 1월 중순 첫 워크숍을 시작으로 진행됐으며,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수상자들은 마르얀 판 아우벨, 조 다우쳇, 유리 스즈키, 수마이야 밸리 등 세계적인 크리에이터 4명과 협업한다.

특히, 협업 과정을 통해 수상자들은 아이디어를 다듬고 구체화시켜 시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처음으로 멘토를 담당하게 된 마르얀 판 아우벨은 “우리가 미래를 위해 만든 제품이 앞으로 몇 년간 기능할지 고민해야하는 어려운 시대에서 살고 있다”며, “디자인은 적합하고 실용적이며 또한 가능성이 있어야 할까요? 나는 수상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관점을 주고 싶고, 창의적인 재능을 지닌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경력을 위한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렉서스는 멘토들과의 상호과정을 거쳐 발전시킨 시제품을 올봄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 2023의 생각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올해는 ‘피플스 초이스 어워드’를 통해 대중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은 네 개의 수상작 중에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디자인’에 부합하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렉서스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