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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 발표… 전동화 모델 점유율 경유차 역전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강남훈, KAMA)는 2월 9일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견조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출고 차질 여파 등으로 2014년 이후 가장 적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전기동력차 및 고급차 선호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2021년 173만대에서 2022년 168만대로 2.9% 감소한 반면, 취득금액으로는 69.6조원에서 5.7% 증가한 73.6조원을 기록했다.

또한,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판매 대수로는 출고 차질의 여파로 전년 대비 각각 감소(-3.7%) 또는 전년 수준(+0.5%)이었으나, 취득금액으로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 대비 각각 3.9%, 9.5% 증가했다.

특히, 수입차는 31.1만대가 판매되며 대수 기준으로는 18.5%, 금액으로는 33.1%의 시장점유율로 국내 시장 진출 이후 역대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부품 수급 개선 및 금리 급등 여파로 출고 대기기간이 단축되고, 상승세였던 중고차 가격도 하락 전환하는 등 수요둔화 조짐이 나타났다.

2022년 자동차 내수시장 주요 특징은 하이브리드(플러그인·마일드 HEV 포함), 전기차 등 전기동력차가 전년 대비 28.7% 증가한 44.8만대가 판매되며 점유율 26.7%를 차지,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전기차는 63.7% 증가한 16.4만대가 판매되어 시장점유율도 10%에 육박했으며(9.8%),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27.4만대에 이르며 16.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반면, 경유차는 전년 대비 19.8% 감소한 33.3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처음으로 전기동력차에 판매가 역전되는 등 내연기관차 시장축소가 심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경유차의 점유율이 최근 5년 새 43.4%(′18)에서 19.8%(’22)로 절반 이하로 축소되었는데, 이는 승용차뿐 아니라 최근 상용차에서도 전기동력차로의 전환이 확대됨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수입차 판매는 독일계 고급브랜드와 중국산 전기차 중심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해 31.1만대가 판매됐다.

주요 브랜드 중에서는 독일계 브랜드만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7.7%), 주요 원산지별로는 독일산과 중국산이 각각 7.8% 154.5% 증가했다.

특히, 중국산 수입차는 전기차 중심으로 증가(+603.5%)했으며, 전기상용차 및 유럽 브랜드의 전기 승용차 모델 등이 추가되며 전년 대비 154.5% 증가해 처음으로 1만대 돌파(1.2만대)를 달성했다.

이외 특징으로는 구매 주체별로는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가 영업용(택시, 렌터카 등) 및 자가용(업무용) 모두 증가해 5.6% 증가, 차종별로는 SUV 인기에 힘입어 신차효과가 있었던 중형 SUV와 경차만 전년비 각각 12.4%, 38.8% 증가했다.

강남훈 회장은 “견조했던 자동차 수요도 할부금리 급등 여파로 구매취소 증가, 중고차거래 감소 전환 등 수요둔화 조짐이 보인다”며, “수요 급감 대비를 위한 노후 자동차 교체지원 등 내수 부양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유차 등 내연기관차의 전기동력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전기상용차에서 국산 비중은 정체된 반면, 중국산 비중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국내 산업기반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 세액공제 확대 등 전기차 투자 활성화 및 자동차산업의 원활한 사업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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