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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역대 가장 빠른 양산형 전기차 등극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가 역대 가장 빠른 양산형 전기차에 등극했다.

포르쉐 개발 드라이버 라스 케른은 현지시간으로 2월 23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웨더텍 레이스웨이 라구나 세카’에서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를 타고 랩 타임 1분27초87을 기록, 공도 주행 가능한 전기차 부문에서 신기록을 달성했다.

포르쉐는 최근 동일 모델의 사전 양산 버전으로 뉘르부르크링에서도 신기록을 세웠다. 당시 케른이 달성한 7분7초55 랩 타임은 2022년 8월 퍼포먼스 패키지를 장착한 ‘타이칸 터보 S’보다 26초 빠른 기록이다.

이로 인해 ‘타이칸 터보 GT’는 뉘르부르크링에서 파워트레인 타입을 불문하고 가장 빠른 4도어 모델에 등극했다.

제품라인 총괄 케빈 기에크는 “라구나 세카와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달성한 신기록은 타이칸의 탁월한 잠재력을 입증한다”며, “트랙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높은 출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가속력, 제동성능, 코너링 그립, 공기 역학, 안정성 및 정교한 세팅이 하나의 전체 패키지로 최적화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타이칸 터보 GT’와 바이작 패키지를 장착한 타이칸 터보 GT를 통해 이 같은 조건을 완성시켰으며, 최근 선보인 신형 타이칸 보다도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구현한다”고 강조했다.

케른은 “라구나 세카 트랙에서 ‘타이칸 터보 GT’를 한계까지 몰아붙일 수 있었다“며,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는 모든 지표에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속성능과 제동성능,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한 어택 모드, 최대 트랙션 및 성능이 극대화된 파워트레인을 기반한다”며, “타이어는 코너링 그립 레벨이 매우 인상적이고 컨트롤 및 민첩성이 뛰어나 모든 주행 상황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타이칸 터보 GT’는 버튼을 눌러 10초 동안 최대 120kW의 추가 출력이 가능한 어택 모드(Attack Mode)를 탑재하고 있다.

어택 모드는 다른 타이칸 모델의 푸시 투 패스 기능을 기반으로 트랙 주행에 최적화되었으며,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포르쉐 99X 레이싱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특히, 부스트는 계기판의 카운트다운 타이머에 의해 표시되며, 속도계의 애니메이션 링이 단계를 동적으로 반영한다.

어택 모드는 푸시 투 패스 기능과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며 50kW 더 많은 부스트 출력을 제공한다. 특히, 스티어링 컬럼 측면에 위치한 모드 스위치 또는 우측 핸드 패들을 통해 활성화 가능해 트랙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케른은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 레이싱 장갑을 낀 채로 부스트를 작동시킬 수 있다”며, “간단하면서도 안전하고 빠른 작동 방식의 타이칸 터보 GT는 레이싱 드라이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좌측 스티어링 휠 패들로 회생 제동 수준을 설정하고 주행 상황에 맞춰 조정 가능하다.

포르쉐는 최근 타이칸 모델 라인을 광범위하게 업그레이드하고 전반적인 시스템 출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새로운 리어 액슬 모터를 탑재해 개선된 파워트레인은 이전 모델보다 역동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타이칸 터보 GT’와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는 새로운 스포츠 플래그십 모델로 타이칸의 성능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더 강력한 펄스 인버터를 장착해 두 모델 모두 580kW의 시스템 출력을 발휘한다. 런치 컨트롤과 함께 최대 760kW 오버부스트 출력 또는 최대 전력 측정 방식에 따라 2초 동안 최대 815kW 출력을 제공한다.

‘타이칸 터보 GT’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2.3초, 바이작 패키지는 단 2.2초가 소요된다. 이는 ‘타이칸 터보 S’보다 각각 0.1초, 0.2초 빠르다.

또한, 정지 상태에서 200km/h까지 가속하는 데 타이칸 터보 GT 6.6초, 바이작 패키지 6.4초가 소요되며, ‘타이칸 터보 S’보다 최대 1.3초 더 빠르다.

‘펄스 인버터’는 전기 모터를 제어하는 핵심 부품이다. ‘타이칸 터보 GT’의 리어 액슬에 탑재된 최대 전류 900암페어의 펄스 인버터는 ‘타이칸 터보 S’의 600암페어 펄스 인버터보다 더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발휘한다.

더 높은 효율을 위해 반도체 소재로 실리콘 카바이드가 사용되며, PWR 스위칭 손실을 크게 줄여 더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변속비와 기어박스 내구성을 개선해 더 향상된 토크 수치를 발휘한다. 두 모델 모두 최대토크는 136.6kg·m이며, ‘타이칸 터보 GT’의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555km(WLTP기준)이다.

지능형 경량 구조로 ‘타이칸 터보 GT’의 중량은 ‘타이칸 터보 S’보다 최대 75kg 더 가볍다. 또한, 카본 부품 수는 곧 경량화에 기여하며, B-필러 트림, 도어 미러의 상단 쉘, 사이드 스커트 인레이 등 다양한 구성요소에 카본 섬유가 사용되었다.

특히, 카본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된 풀 버킷 시트, 경량 러기지 컴파트먼트 및 전동식 소프트 클로징 기능이 생략된 테일게이트도 무게를 절감한다.

‘타이칸 터보 GT’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다이내믹 패키지는 GT 전용 튜닝과 함께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 서스펜션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도 휠 하중을 적절하게 분배해 노면과 완벽하게 연결된다.

다이내믹 패키지에는 스페셜 퍼포먼스 섬머 타이어가 장착된 21인치 경량 단조 휠이 장착된다. 익스클루시브 터보 GT 휠에는 릴리프 밀드(relief-milled) 스포크를 장착해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브레이크를 냉각시킨다.

‘타이칸 터보 GT’는 경량 세라믹 브레이크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특히,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 기반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무게를 최적화하며, 브레이크 디스크 챔버 및 브레이크 캘리퍼 하우징의 디자인 변화를 통해 2kg 이상을 줄였다.

또한, 언스프렁(unsprung) 및 회전 질량을 줄여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퍼포먼스 모두 향상되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빅토리 골드 전용 컬러로 마감된다.

포르쉐는 ‘타이칸 터보 GT’를 위해 특수 에어로 블레이드를 장착한 프런트 스포일러를 개발했으며, 리어 뷰는 고광택 카본 위브 마감의 거니(Gurney) 플랩이 특징인 티어-오프 엣지의 어댑티브 스포일러가 지배적인 외관을 만든다.

또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타이칸 터보 GT’에서 옵션으로 추가 비용 없이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측면에는 카본 섬유로 제작된 부품이 장착되며, 사이드 윈도우 트림은 고광택 블랙 컬러로 마감된다.

터보나이트 컬러로 ‘타이칸 터보’, ‘타이칸 터보 S’가 다른 모델과 차별화되는 것처럼 ‘타이칸 터보 GT’는 레이싱 바이브가 돋보인다.

두 모델 모두 전면 보닛과 경량 알로이 휠의 허브 커버에 컬러 포르쉐 크레스트가 적용되며, 리어 리드의 ‘터보 GT’ 로고는 매트 블랙 컬러로 마감된다.

외관은 새로운 페일 블루 메탈릭과 퍼플 스카이 메탈릭을 포함 총 6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두 컬러는 1년 간 ‘타이칸 터보 GT’ 전용으로만 제공한다.

포르쉐 익스클루시브 매뉴팩처의 광범위한 페인트 투 샘플 프로그램은 개인화 옵션을 추가로 제공한다. 도어 하단과 프런트 보닛에는 볼트 블루 또는 매트 블랙 및 고광택 블랙 컬러의 타이칸 로고가 새겨진 데칼 세트를 선택할 수 있다.

스포티한 레이스-텍스는 블랙 가죽 트림과 고광택 카본 위브 마감의 경량 풀 버킷 시트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18방향 전동식 메모리 패키지를 포함한 프런트 어댑티브 스포츠 시트 플러스는 추가 비용 없이 옵션 주문 가능하다.

프런트 헤드레스트에는 터보 GT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개별 모델 로고가 새겨진 배지는 온도 제어 패널 아래 위치한다. 대비를 이루는 볼트 블루 또는 GT 실버 컬러의 전용 인테리어 장비도 선택할 수 있다.

GT 스포츠 스티어링 휠 림은 블랙 레이스-텍스가 적용되며, 12시 방향에 포인트가 있다. 타이간 터보 GT는 타이칸 터보 S의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탑재된다.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는 추가적인 공기 역학 및 경량 구조를 갖춰 성능에 중점을 둔 모델로 확실하게 포지셔닝 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2.2초 소요되며, 타이칸 터보 GT보다도 0.1초 더 빠르다. 최고속도 역시 타이칸 터보 GT보다 빠른 305km/h다.

추가적인 공기 역학 요소에는 차체 하부의 에어 디플렉터와 새로운 프런트 디퓨저가 포함된다. 바이작 패키지를 장착한 모델의 후면은 차체에 연결된 윙 지지대와 함께 카본 위브 마감의 고정식 리어 윙이 특징이다.

다운포스는 최대 220kg이며, 바이작 패키지 로고가 리어 윙 양쪽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 요청에 따라 볼트 블루, 블랙 또는 매트 블랙 컬러의 스트라이프 랩을 전용으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모터스포츠 특징을 강조할 수 있다. 스트라이프 디자인은 블랙 컬러 데칼 세트와 조합할 수 있다.

트랙 주행에 불필요한 장비를 제거해 ‘타이칸 터보 GT’보다 약 70kg 더 가볍다. 일반적인 리어 시트 시스템 대신 맞춤 제작된 고품질 맞춤형 경량 카본 클래딩과 운전자와 조수석을 위해 시트 쉘 뒤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의 계기판에 장착된 아날로그 시계와 발 매트 및 부츠 매트도 생략했으며, 단열재 사용도 줄였다.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는 조수석에만 충전 포트 도어가 있으며, 전동식이 아닌 수동식으로 작동된다. 특수 방음 및 단열 글래스와 사운드 패키지 플러스 무게도 줄였다. 사운드 패키지 플러스는 후면 스피커 없이 작동되며,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대체한다.

블랙 컬러 레이스-텍스로 제작된 GT 인테리어 패키지는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조수석에는 바이작 패키지 로고가 새겨진 배지가 있다. 볼트 블루 및 GT 실버 컬러로 된 인테리어 패키지를 선택 가능하며, 대비되는 컬러 스티칭으로 인테리어를 완성한다.

‘타이칸 터보 GT’와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의 독일 시장 판매 가격은 부가세 19%를 포함해 24만 유로부터 시작한다. 특히, 모든 제원 및 옵션 정보는 국가별로 상이하며, 국내 출시 시기와 모델, 그리고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사진제공=포르쉐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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